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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성경 해석

[스크랩] 아멘의 뜻과 사용

 아멘의 뜻과 사용

 

김변호목사

흔히 교회에서는 '아멘'은 부흥회때 분위기를 흥기시키거나 설교자의 흥을 유발시키는 감정
유발의 전유물로 사용되는 것으로 오해되고 있다. 그래서 '아멘'을 억지로까지 시키는 경우
가 속출하고 있다. 그러나 고백이라는 단어자체가 의미하고 있듯이 '아멘'은 스스로 성령의
인도에 의해 자발적인 고백이 되어야 한다.
또한 성도들 역시 '아멘' 속에 엄청난 신앙 고백과 하나님의 축복이 포함됨을 모르기 때문
에 '아멘'에 인색하고 모르고 사용될 때가 많다.
기독교 신앙은 '아멘'으로부터 시작되고, 축복 받고, 풍성함을 누려, 승리하고, 구원(영접의
긍정)을 받는다. 성령의 역사가 내면에서 일어나면, 내 의지를 초월해서 '아멘' 의 탄성이
나도 모르게 터져 나온다. 곧 그 터저나오게 만든 성령 하나님의 말씀은 내 심령에
Keeping된 것이다.

믿음 그것은 곧 '아멘'이다. 아무리 은혜스런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아멘' 없는 신앙은
복이 없고, 자기 영혼에 큰 은혜가 임하지 않는다. 곧 영적인 성숙이 느리게 진행된다. 하나
님의 축복은 믿음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믿음의 고백인 '아멘'을 할 때, 하나님께서 그의 믿
음으로 수납하게 된다. 나는 아무 것도 없고,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인정하고 따르겠다
는 순종의 고백인 것이다. 그 순종의 고백으로부터 신앙은 출발된다. 그 고백으로부터 출발
해서 Doing가 나온다.

결국 믿음의 시작도 '아멘'으로부터 출발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아멘' 할 때, 그 '아
멘'의 신앙고백 한번이 나의 신앙고백 행위이고, 하나님 말씀에 대한 전적인 신뢰이며, 하나
님 앞에서의 포장하지 않은 나의 순수한 신앙이다.

'아멘'함으로 나의 믿음이 확증되며, 하나님께 '아멘'으로 전적으로 동의하고 신뢰로 화답하
는 것이다. '아멘'없는 신앙은 믿음이 자라지 않고 내 신앙의 화답(반응)이 없는 믿음이다.
'아멘'의 신앙고백이 내 신앙을 유지시켜 주고 나의 내면을 뜨겁게 만든다.

그렇다면 우리의 신앙 생활에 필수적인 '아멘'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배경과 사용출
처는 어디인가 살펴보자

1. 용어 설명

1) 히브리어(     ):확실한, 신실함, 탄탄한,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단호한, 변치 않는, 신
의를 지키는, 틀림없이 그렇습니다, 그렇고 말고요, 그렇게 될 지어다.
2) 헬라어(      ):기원은 히브리어 아멘 에서, 본래적 의미로는 '굳건히', 즉 (상징적으로)
'믿을 수 있는', (부사)'확실히'(가끔 감탄사로서 '그렇게 되옵소서'), 아멘, 진실로 (계22:21)
불변, amen, truly:본래적 의미로는 굳건히 즉 믿을 수 있는, 확실히, 진실로

2. 아멘의 의미

헬라어와 영어 사이에서의 '아멘'은 히브리어에서 번역된 것이다. 이 아멘은 만국공통언어
가 되어 버렸다. 히브리어에서는 기초를 세우다, 설립하다, 받쳐 드리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 선포된 메시지에 대해 더욱 세우는 작업과 그 메시지에 대해 함께 받쳐드린다등이 의
미를 다지고 있다. 그런고로 확실히 지지하다, 그렇게 될 것을 확신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
다. 헬라어에서는 더 명백하게 정의되어지고 있는데 '진실로', '정말로', '실로', 이 외에도
'그렇게 되어 주소서', ' 그렇게 이루어 주소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아멘'은
기도, 찬양, 혹은 선언이나 선포가 종결되어지는 종지부나 끝맺음이나, 노래의 마침을 나타
내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잇다. 이 말은 선포나 선언, 찬양, 기도하는 것을 지지, 내지
확신, 동의, 시인하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아멘'의 고백으로 선포되는 메시지에 동참하
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것이 회당에서 유대인들의 습관이 되어 왔으며, 그들에 의하여 기독교 공동체까지
전달되어 왔다. 성경봉독이나, 설교이후, 혹은 엄숙한 기도를 하나님께 드린 후에 회중이
'아멘' 하고 화답함으로써 설교자나 기도자의 뜻에 동의하는 것이 된다.(고전14:15~17) 결
국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이나, 선포된 메시지, 기도에 아멘이 없다면 그 뜻에 동의, 신뢰가
없기 때문에 예배에 참석은 했지만 '아멘'없는 예배는 하나님께 상달되는 예배가 아니다. 그
러므로 예배의 매 순서나 받은 은혜를 나눌 때, 우리의 입술은 '아멘'에 인색하지 않아야 한
다.

'아멘'이 말머리에, 말미에, 한번, 두 번 사용하느냐에 따라 당시에 사용된 의미가 다른 것
을 살펴볼 수가 있다.

1) 구약성경의 아멘

'아멘'에 대한 초기 자료는 모세가 법정에서 간음한 혐의가 있는 여인을 재판하는 규정에
서 찾아볼 수 있다. 이 규정에 의하면 제사장이 형벌을 선언하고 그 여인으로 하여금 '아멘,
아멘'하고 대답하게 하였다.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에 들어가서 네 배로 붓게 하고 네 넓적 다리로 떨
어지게 하리라 하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 (민5:22)

혐의가 있는 여인이 선언된 그 징계에 동의하는 수단으로 "아멘"으로 대답하게 하였다. 이
것은 능동적인 아멘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수동적인 아멘이다. 그리고 직접적인 하나님과
의 관계가 아니라 율법을 기준으로 한 법정에서 인정심문과도 같은 행위였다. 상대방이 범
죄 했으니 그에 따른 죄과를 부여해도 다른 의의가 없음을 시인하게 하는 약속행위였다. 오
늘날의 경찰서에서의 사건수사에서도 이런 경우가 종종 있다. 범죄를 저지른 범인이 자기
되에 대해서 시인하고 인정하지 않으면 그 수사를 마무리 할 수 없다. 끝까지 증거를 탐문
해서 범인으로 하여금 스스로 자백하게 하여 자백한 후에서야 사건을 종결 짖는다. 즉 자기
가 지은 죄에 대해 인정하고, 확실히 하다, 사실대로 맞습니다, 진실로 그렇습니다 라는 고
백을 받아내는 수동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구약성경에서는 여러 가지로 사용되었지만 몇 가지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이야기하는 사람 자신의 말이 진실함을 보여주는 경우에, 이것을 말 처음에 사용하
였다.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아멘 내 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원하오며, 또 여호와께서 내 주 왕과 함께 계심같이 솔로몬과 함께 계
셔서 그 위를 내 주 다윗 왕의 위보다 더 크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아니라"(왕상1:36~37)

"선지자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옵소서 여호와께서 내 예언대로 이루
사 여호와의 집 기구와 모든 포로를 바벨론에서 이곳으로 다시 옮겨오시기를 원하노라"(렘
2:6)

그러니까 화자가 하는 말이 진리이고 한치도 그릇됨이 없는 사실인 경우에 말 앞의 말머리
처음에 사용하고 잇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화자가 말하는 말이 그만큼 중요하고 확실
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말하는 그 내용이 신뢰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2) 두 번에 사용된 경우(구약에 전체 5번 사용됨)

"이 저주가 되게 하는 이 물이 네 창자로 들어가서 네 배로 붓게 하고 제 넓적다리로 떨어
지게 하리라 할 것이요 여인은 아멘 아멘 할지니라"(민5:22)

"에스라가 광대하신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들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느8:6)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송할지로다 아멘 아멘"(시41:13)

그 영화로운 이름을 영원히 찬송할 지어다. 온 땅에 그 영광이 충만할 지어다. 아멘 아멘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가 필요하다. (시72:19)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 지어다 아멘 아멘 (시89:52)

선포되거나 자신의 말에 대해 '아멘 아멘'으로 화답한 경우를 보게 되는데 이 반복 사용의
저의는 강조, 그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맹약이나 맹세를 의미한다. 철저한 신뢰, 철저
한 약속, 절대적 경배를 말한다. 특이한 것은 시편이 총5권으로 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제
1권은 1~14:13(아멘 아멘), 제 2권은 42~72:19(아멘 아멘), 제 3권은 73~89:52(아멘 아
멘), 제 4권 90~106:48(아멘 아멘), 제 5권 107~150:6(할렐루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
님께 노래한 찬양 말미에 다시 한번 강조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사용되었다.

(3) 하나님께 드려지거나 선포되는 메시지에 대해 화답하거나, 기도 및 축도 후에 회중
이 창화를 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 지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대상16:36)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 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
다 할렐루야(시106:48)

"에스라가 광대하신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들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느8:6)

2) 신약성경의 아멘

신약에 와서도 대부분의 구약의 경우와 비슷하게 사용되었으나 좀더 구체적으로 표현되어
사용되었다.

(1) 예배의 요소 중에 기도, 찬송 뒤에 또는 처음에 썼다.(마31회, 막14회, 눅16회, 요
25회)

  주기도문(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아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6:13)

  찬양 화답
만세의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도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세
세토록 있을 지어다. 아멘(딤전1:17)

기도나 찬송 뒤에 아멘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드린 것이 확실합니다, 나도 동의하고 함께
찬양합니다, 그리고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나도 바랍니다, 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경배에 대한 화답으로 "나도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동조가 아니라 우리
의 내면의 깊은 속에서 나오는 신앙 고백의 동의 표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
아 구원받은 백성이 절대적인 믿음을 가지고 철저히 말씀 앞에 굴종하는 경배 행위인 것이
다.

(2) 바울의 경우

바울의 경우에는 서신서의 결미어에서 또는 축복으로 즐겨 사용하였으며, 하나님에 대한
묘사와 관련하여 특수하게 사용하였다.

이는 저희가 하나님의 진리는 거짓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
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롬1:2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저는 만물 위에 계
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롬9:5)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고후1:20)

하나님은 마땅히 찬송 받으실 분이십니다. 진실입니다 확실합니다. 찬송합시다 라는 뜻으
로 사용하였다.

(3) 요한의 경우 -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다."

구약의 경우에는 하나님을 묘사하는데 사용된 경우가 2곳이 있는데(사65:16), 신약에 와서
요한 사도는 한발 더 나아가 '아멘' 자체를 인격화해서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라고 표현했다.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아멘)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
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아멘)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
어졌고 내 눈앞에 숨겨졌음이니라. (사65:16)

아멘을 요한복음에서는 25번이나 사용하였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멘을 9번이나 사용하였으
며 계시록 말미에서는 자신이 인격화하였던 그 아멘이 어서 오시어 달라고 하면서 마친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요한이 '아멘'을 인격화하여 '예수님 자체가 아멘이다'라고 선언한다. 요
한사도의 이 아멘을 인격화 한 것은 요한의 신앙 고백이며 영적인 요한의 깊은 복음에 대한
비밀을 그대로 묘사하여 확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사실 예수님이 진실, 그 자
체이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아멘' 자체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아멘(진
실, 확실)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고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4:6)

(4) 예수님 자신

예수님은 특이하게 자신의 말씀 앞에 반복해서 2번씩 사용하였다. 이것은 당시 헬라문화적
배경에서 아멘 사용은 계약을 맺을 때 '내가 꼭 지키겠습니다', '못 지키면 내 손에 장을 지
지십시요'라는 의미로 사용했다. 그러나 반복해서 두 번 사용하는 것은 지금 내가 하는 말
은 만약에 못 지키면 목숨을 내놓겠습니다.'라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한다.(페트라 연구원 김
선기 목사, 침신대 교수). 그러니까 생명만큼이나 소중한 확실한 진리이니 '그대로 꼭 믿어
도 됩니다.'라는 의미로 쓰여졌다. 주님은 그 약속을 철저히 지키셨다. 자신이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오셨다고 아멘 아멘 하셨는데, 그 약속을 생명까지 던져 주시면서  까지 확증해
주셨다. 우리는 이 한가지 사실만으로 우리 손에 들어온 성경이 얼마나 확실한 진리인가를
알 수 있는 것이었다. 주님이 생명을 던지기까지 하시면서 진리라고 하셨던 그 약속이다.
그것을 의심 없이 확실히 믿는 것만이 구원이다. 단순하게 믿는데는 우리의 이성이 구차한
방해거리가 될 수 있다. 예수님이 생명까지 던져 주시면서 진리라고 외친 말씀을 , 그리고
자기 자신이 구원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그대로 믿고 '아멘'으로 화답하여 영광 돌리는 믿음
이 있어야 하겠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20:28)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
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요5:19)

3) 아멘의 영적인 의미

(1) 선포된 말씀에 대한 절대적 신뢰를 의미함

아멘은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때에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신앙고백이다. 말씀 앞에는 하
나님 앞에 선 것처럼 겸손하게 오직 '아멘의 고백(믿음)'으로만 서야 한다.

(2) 신앙고백의 수단임

나의 신앙을 고백하는 수단으로 '아멘'이 사용되어진다. 믿음이 있는 자만이 진실로 믿고
의심 없이 절대적인 신뢰로 '아멘' 할 수 있다. 내가 지금 아멘에 인색하다면 내 신앙이...

(3) 하나님의 경배에 대한 화답

'나도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동조가 아니라 우리 내면의 깊은 속에서 나
오는 신앙고백의 동의 표시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은 백성이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철저히 말씀 앞에 무조건 동의하여 굴종하는 경배 행위인 것이다.

(4) 아멘의 고백은 나의 신앙을 지켜준다.

'아멘'은 사단의 대적을 물리친다. 약속의 말씀을 확신하고 '아멘'을 외칠 때 선포된 그 말
씀 속에 나를 맡기며, 그 말씀과 하나가 된다. 예를 들어 신유에 대한 말씀이 선포될 때 그
말씀이 나의 레마로 받아들이고 확신하며, 아멘하고 외칠 때 기적이 일어나고 내 안에서 신
비스런 치유 역사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사단이 우리의 생각 속에 불어넣는 여러 가지
잡생각을 떠나가게 만들고, 말씀에 사로잡히게 만들어 내 신앙을 철저하게 지켜준다.

(5) 아멘의 신앙은 옆사람에게 전달된다.

내가 '아멘'할 때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도 그 아멘의 영성이 전달된다. 말씀 앞에서나 찬
양 앞에서 침묵행위는 교만한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으로 '아멘'으
로 화답하고 '아멘'에 인색하지 않는 자가 되어야 한다.

(6) 아멘은 청중들을 하나가 되게 만든다.

하나님 앞에서 온 청중이 한 마음으로 '아멘'을 외칠 때 분리의 영이 들어오지 못하고 각
자 의심령을 혼란케 하는 영이 들어오지 못하여 결국은 '아멘'이라는 신뢰의 고백이 온 청
중을 하나로 묶어준다.

마치면서

'아멘'은 하나님고의 관계에서 필수적인 고백 수단이다. 믿고 외치는 '아멘'은 엄청난 복이
다. 하나님의 마음을 시원케 하며, 내 신앙을 지켜 주며, 사단의 방해를 물리친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앞에서 나를 맡기고 '아멘'을 담대히 외칠 때 그것은 위대한 신앙 고백이다. 믿
음이 여린 자는 용기가 부족하여 담대히 외칠 수 없다. 하나님은 지금도 능동적인 아멘을
듣기를 원하신다. 그것은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신뢰이기 때문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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