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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예배에 관하여

[스크랩] 가정 예배에 관한 고찰

 

가정 예배에 관한 고찰

 


   -   목     차  -

I.   서    언    .................................................. 1

 


 II.   현대 가정의 문제와 행복한 가정의 비결

     1. 현대 가정의 문제   .......................................... 2

       (1) 부부간의 소외화 문제

       (2) 자녀들의 양육 문제

       (3) 노부모간의 고립화 문제

     2. 행복한 가정의 비결   ...................................... 5

       (1) 성 숙           (2) 복 종     (3) 사 랑        (4) 대 화

       (5) 기 도           (6) 성 경     (7) 그리스도

 


 III.   가정 예배의 본질과 실체

     1. 가정 예배의 본질   ......................................... 10

       (1) 가정 예배의 필요성

       (2) 가정 예배의 의미와 중요성

     2. 가정 예배의 실제   ......................................... 12

       (1) 예배 시간

       (2) 예배 장소

       (3) 예배 담당

       (4) 예배 자료

       (5) 예배 순서

 


 IV.   결  론   ..................................................... 16

       참 고 문 헌   ................................................ 18

 

 

 

 


     I. 서언

 


     현대 사회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가정 사회적 추

이에 따라 변모하고 있다. 오늘날에 와서 가정에도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것도

이런 시대의 조류와 뗄수없는 것이라 하겠다.

 더구나 그리스도인의 가정이라도 이와같은 상황에 처해 있는 사회에서 결코  예외

가 될수없는 입장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예배에 대해서 연구하고 조사해보는  것

은 매운 가치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가정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란 부모와 그 자녀가 모여 가족 관계를 이루고 일정한 주거속에

서 계속적인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장소(house)와 상태(home)를 가리킨다. 또한  가

정은 가족들이 애정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곳을 말하며, 이와 같은 가정생활은 가족

관계에 속하는 사람들이 같은 주거내에서 애정을 중심으로 공동생활을 행하는 상태

를 말한다.이런 가정생활은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사회학의  기능까

지 담당하고 있다.

 한편 신학적인 면에서 가정의 정체를 파헤친것은 매우 흥미로운 것인데 에밀 부르

너와 호레스 부쉬넬의 견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먼저 부르너는  기독교  신앙은

가저의 정체를 밝히는 존재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고 믿으며, 가정의 근거는 하

나님의 창조행위에 있으며 가정이란 창조의 한 구체적인 영역이며  법칙이라고  했

다. 그래서 가정은 인간의 결합, 생산, 사회화 보다 먼저 (      )해계신  하나님의

의지가 그 속에 깔려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정은 인간의 창조에 의해서가  아

니라(그것이 아무리 남녀의 사랑이고 생산이기는 해도) 창조주 하나님에 의하여 주

어진 한 신성한 질서라는 것이다. 그러기에 가정은 생겨지거나 만드는 것이아니라,

"주어지는 것"(givenness)이라고 주장하고있다.

 반면에 부쉬넬은 가정이란 본질상 언약 공동체이기 때문에 가정은 은총의  매개(a

Means of Grace)라고 한다. 그는 언약의 근거를 창17:7에서  하나님과  아브라함과

맺으셨던 언약에서 찾고있다.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이언약  공동체로서

가정이 가지는 본질은 구속적일뿐 아니라 사랑의 관계와 신앙의  양육적인  책임이

있음을 부쉬넬은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은총의 매개로서의 가정은 부모의  신앙

화뿐만아니라 어린이의 영적성장과 경건의 훈련에까지 성령께서 친히 일하시는  일

터로써 이해하고있다.

 브루너의 공헌은 가정이라는 신비적 공동체를 하나의 현상으로만 보려는 사회학적

방법론의 한계를 넘어서 하나님의 창조질서에서 그 신학적인 정체를 찾았다는데 있

다. 그리고 부쉬넬은 신학적개념으로서의 가정을 교육신학적 응용에로 끌어들인 처

음학자였으며 더우기 성령의 임재(언약 공동체)와 성령이 역사하는 은총의  매개로

서 가정을 이해하므로 가정기독교 교육에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즉 부르너는 가

정을 창조의 질서로 해석함으로써 가정을 신학적개념으로  의미화한것을  부쉬넬은

신학적인 개념의 가정을 은총의 매개로써 구속적이며 언약적이고 나아가서는  양육

과 사랑에까지 수평화한것으로 평가할수있다. 그러므로 브루너와 부쉬넬의  사랑이

상반적이라기 보다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수있다.

 


 II. 현대 가정의 문제와 행복한 가정의 비결

 


 1. 현대 가정의 문제

 현대 가정의 문제의 원인은 현대사회가 구조적으로 변화함에따라 즉  산업화,도시

화,분업화,전문화함에따라 가정만이 위임받았던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삶과  기능이

상실하게 된데 있다고 하겠다. 그결과 가정에 주어졌던 사회화와 인간화의  기본단

위공동체로서 가정이 붕괴한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가정의 경제적 생산기능은 가정으로부터 공장과 사무실로

옮겨갔으며, 가정의 교육적 기능은 학교에로 빼앗겼으며, 가정의 종교적 기능은 교

회가 독점하였으며, 가정의 오락적 기능은 극장,운동장,TV가 점유하여 버림으로 가

정은 본래적인 기능을 하나씩 상실하여 갔다. 즉 전문기관에 의해서  많은  기능을

빼앗긴 오늘의 가정은 살아남기위해서는 가정의 기능을 하나의 전문기관으로  탈바

꿈할수 밖에없다. 그래서 가정의 전문화는 빼앗기고 남은 바된 "소비"와  "안식"의

기능만으로 이루어질수밖에 없으며, 이것으로 현대의 가정은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같이 가정의 기능상실로 현대가정에는 많은 문제들을 안게되었다. 대표적으로

부부간의 소외화문제, 자녀들의 양육문제, 노부모의 고립화문제 등이 나타날수  밖

에 없다.

 (1) 부부간의 소외화 문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가족형태의 변화는 산업화에따른  분업현상에서  기인되었

다. 즉, 가사노동과 남편의 생계노동을 철저하게 분리시킴으로써 서로의 노동에 대

해 몰이해를 가져왔다. 단 핵가족으로의 변화속에서 가정의 일이 축소되고 이로 인

해 여성은 새로운 삶에대한 욕구를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욕구와  근대정신의  발

로, 또 근대산업발전에 따른 노동력의 부족은 여서의 사회진출을 촉진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인 사회의식, 특히 남성의 의식은 대부분의 경우 이를 따라가지  못

한다. 여기서 여성의 가정에서의 소외현상이 일어나게 되어 직장과 가사라는  소외

현상이 부부관계의 삶의 통로를 막아버리고 말았다.  한편, 여성의 사회진출을  남

편이 인정했다하더라도 직업분리에 따른 서로의 삶에 대한 이해도가  문제가  되고

자신의 직업에 대한 집중으로 공동의 장(장)인 가정에 있어서의 부부관계가 소홀해

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즉, 가사노동과 남편의 생계노동간의  소외화와 부부의  맞

벌이를 할 경우 양직업간의  몰이해에 따른 소외화로 대분할수 있다.

 (2) 자녀들의 양육 문제

 핵가족으로의 변화에서 많은장점이 있으나 그에 따른 단점도 많다.  대표적인것으

로 전통적인 대가족제도가 지녔던 권위로 부터의 해방이 극단화되어 가정의 구심점

을 잃게 만들었으며, 개성에 대한 긍정이 지나쳐 이기주의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런 이기주의와 구심점의 상실은 자녀들 즉 형제간의 소외화를 초래하였다.  형제

간의 소외는 가정의 해체라는 측면에서 볼때 결정적인 문제라 하겠다.  더우기  가

정의 기능의 축소로 인해서 자녀(어린이)들의 정서가 메마르기 쉽다.

 특히 청소년의 문제가 가정의 해체현상으로 자연스럽게 따르게 되었다. 원래 가정

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생활의 근거이며 정신적인 지주이었다. 그런데 가정의  해

체현상은 청소년들이 가정으로부터 받아야 하는 안정감과 따뜻함을 감소시키고  말

았다. 산업화와 분업화에 따른 부모간의 소와화 현상은 부권의 상실로 나타나게 되

어 청소년이 가정에서 소속일원으로서 갖는 방향성을 상실하게 했고 이로인해 부모

와 자녀로서의 청소년들간의 갈등은 부모에 대한 반항과 갈등으로  나타나게  되었

다.

 (3) 노부모의 고립화 문제

 핵가족이 지닌 개인주의 사조는 종래의 효의 윤리와 가정의 권위를  뒤흔들어놓았

다. 그래서 노부모에 대한 경시현상이 더욱 가중되었고 더구나 물질적으로도  노부

모를 부양할 능력이 상실하게 된것은 도시에 편중된 핵가족들의 주택난과 저임금으

로 시달리고 있기때문이다. 즉 정신적으로나 물질적으로나 부양능력을 상실한 자녀

에 의지함면서 살아간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노인의 문제는 경제적인  빈곤에서 생겨난다고 하겠지만 심리학적은 측면에서  노

인의 고독과 불안도 심각한 문제이다. 노인의 고독과 불만은 특히  심리적  부양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 크다. 노년기는 생의 모든것을 상실하여 가는 시기로서 신체는

쇠약하여가고 주변 친지들의 사별,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상실등으로 고립되고 고

독할수밖에 없다. 여기서 가족 내에서의 소외가 노부모의 고독을 더욱  증가시키는

것이다.(물론 그외에도 세대차이에서 나오는 친자관계의 부조화의 문제가 있다)

 


 2. 행복한 가정의 비결

 행복한 가정생활은 가정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바라는 바일것이다.  여기에

간단하게 행복한 가정의 비결을 7가지로 약술하고자  한다. 이것은 양은순  교수가

지은 [사랑과 행복에로의 초대]중에서 단원  인 '행복한 가정생활의  일곱가지  열

쇠'에 대한 요약이다. 그녀는 7가지 열쇠로써 성숙,복종,사랑,대화,기도,성경,그리

고 그리스도를 들어 설명하고있다.

 (1) 성숙

 인간의 성숙도를 측정할수 있는 조건이 여러가지가 있을수있지만 한가지만 든다면

'이기심'이라고 하겠다. 즉 어떤사람이 얼마나 이기적인가에따라 그가 얼마나 미숙

한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미숙하기때문에 <아직  성숙하지못해서>  이기적일수밖에

없다.<래아처럼> 미숙한 사랑의  감정은 분노와 깊은 관계가 있기에 이 분노를  어

떻게 다스리느냐가  중요하다. 분노를 다음과 같이 다스려 보라.

   분노가 죄임을 인식한다(갈5:20)-어떤 이유에서든 분을 내는것은 죄라고 인정

   화를 낸죄를 주님께 자백한다(요일1:9)-죄를 자백하지않음으로 성령을 슬프게

   하지 말라.

   화내는 습관을 주님께서 고쳐주실것을 간구하며 지혜를 구한다.

   가정의 행복을 파괴하는 미숙한 감정은 분노만  있는것이아니다 - 짜증,원망,자

   기비애,염려,불안... 그와같은 모든 부정적인 감정들은 모두 똑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수 있다. 그런 감정을 절제하지 못할때 아직 자신이 미숙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한다.  미숙한 사람은 감정만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욕망

   도 조절하지 못한다.

 (2) 복종

 그동안 복종은 기독교정신에 입각한 인격적 자발적 복종이 아니라 맹목적  유교적

복종이었기 때문에 여러 부조리와 반작용과 상처들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하나

님께서 의도하신 남편에 대한 아내의 복종은 그런것이 아니고 절대적이며 영구적이

고 전적인 동시에 인격적이며 자발적인  복종이다.

 그러면 왜 아내가 남편에게 절대 복종하라고 명령하셨을까?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 아내에게는 사역이나 봉사가 아니라 남편에게 복

종하라는 하나님의 첫번째 명령이기 때문이다.

   아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다 : 아내가 남편에게 복종할때 누구보다 먼저 아내 자

신이 가장 행복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남편이 행복하게 하기위해서이다 : 아내에게 가장 가깝고도 가장 소중하고도 가

장 위대한 존재는 바로 남편이다. 아내가 아무리 가진것이 많고,  아는것이  많고,

하는일이 많다하더라도 그 아내를 통해 남편이 존귀케 되지 않는다면 그  모든것이

어쩌면 가치가 없는일이 되기 쉽다.

   정상적인 자녀 교육을 위해서이다 : 정상적인 자녀교육을 위해서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며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해야 한다. 엄마와 아빠가 사랑가운데 있을때  자녀

들은 안정감을 느낀다. 자녀를 사랑하는 가장 좋은 길은 그 자녀의 어머니를  사랑

하는것이며 그 자녀의 아버지를 경외하는 것임을 기억하라.

 (3) 사랑

 사랑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요소가운데 하나다.가정에서  사랑이

없으면 행복할수 없다.아니, 아무것도 없어도 사랑만 있으면 인간은  행복할수  있

다.

 그러면, 왜  하나님께서 남편에게 아내를 귀히 여기라 (사랑하라) 하셨을까?

   기도가 막히지 않기위해서 : 기도는 영적인 호흡, 사람이 호흡할수 없으면 아무

활동도 할수 없다.

   하나님께서 아내를 귀히 여기라 부탁하셨기  때문에

   아내는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은자이기 때문에

   아내는 더 연약한 그릇이기 때문에

 (4) 대화

 대화는 혈액순환이다. 머리와 심장사이에 혈액순환이 안되는 몸은 죽은 몸이 아니

면 마비된 몸이다.

 가)먼저 부부사이에 대화가 되지 않는 상태는 어떤 것일까?

      대화를 할때마다 싸움으로 끝나는 부부

      어느 한편에서만 계속지껄이는 부부

      일상적인 대화밖에 나누지 않는 부부

      얘기하려 할때 불안해하거나 망설이는 부부

      상대 얘기를 습관적으로 에누리해서 듣는 부부

      침묵이 자주 흐르고 냉전상태가 잦은 부부

      부부사이에 언제나 제3자가 개입되는 부부

 나)그 다음에 위에 열거한것과 같이 대화가 되지 않는 요인이 무엇일까?

      가치관의 차이 - 예)신앙의 차이

      기질의 차이 - 기질이란 어떤 사람의 성격과 특성과 환경을 통틀어 일컫는말

      일방적인 사고방식이나 생활태도

      비판 의식    침묵작전     끊임없는 수다    신뢰감,존경심 결핍

      용서해 주지 않음     분노등의 감정의 폭발

 다)효과적인 대화를 나누기위해서 어떤 자세가 필요한가?

      배우자에 대해서 연구하고 이해한다.

      배우자를 무조건 기쁘게 용납한다.

      대화를 위해 배우자에게 적합한 시간과 장소와 분위기를 택해야 한다.

      대화의 시작을 재치있게 해야한다.

      사람 가운데 진실을 말한다.

      상대방이 반응을 보일기회를 허용한다.

      논쟁이나 자기방어는 금물이다.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 맡긴다.

 


   부정적 대화의  본보기

 1.아담과 하와  2.이삭과 리브가  3.롯과 그의 아내  4.욥과 그아내

 5.보디발과  그아내  6.아나니아와 삽비라  7.삼손과 그아내(삿14장)

 8.삼손과 드릴라(삿16장)

   긍정적 대화의  본보기

 1.아브라함과 사라(창18장 벧전3:6 히11:11)  2.마노아와 그의 아내(삿13:1-25)

 3.에스더와 아하수에로왕(에스더서)  4.마리아와 요셉(마1:18-25)

 5.엘리사벱과 스가랴(눅1장)  6.브리스길라와 아굴라(행18:1-5,24-28)

 


 (5) 기도

 기도는 영적호흡으로 겸손과 신뢰의 표현이다.기도하지 않는 가정은 지붕이  없는

집과 같다.지붕이 없는 집은 절대로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수 없다. 그러기에

기도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가지고있는 가장 위해한 자원이다. 기도를 통해  가정생

활에 필요한 모든것을 공급받고 영적으로 풍성한 삶을 누릴수 있을뿐만아니라 험한

세상에서 모든 위험과 유혹에서 이길수 있는 장비를 갖추게 된다.

 가)먼저 가정기도를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가정에서 천국을 맛보기위해서

      가족들의 연합을 위해서

      바람직한 가정교육을 위해서

 나)그러면 가정기도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무지 - 가정기도의 중요성과  방법을 몰라서

      게으름 - 생활에 밀려 미루다 보면

      교만 - 교만은 가정의 연합을 이룰수 없다.

      쾌락 - 육체의 연습은 약간 유익하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다.

 다)가정기도를 효과적으로 갖기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분명한 목표를 세운다 - 쉬운것 부터

      꾸준해야 한다 - 호흡과 같이

      다양해야 한다 - 순서나 방법에서

      단순하고 실제적으로 해야 한다 - 단순하고 쉬운용어

 (6) 성경

 인간은 먹어야  한다. 그러기에 가정에서 먹기위해 일하고 수고하며 준비하는  데

에 얼마나 많은시간과 돈과 정력을 투자하고 있는가? 흙으로 빚어진 육체는 흙에서

오는 양분을 섭취해야 하지만 하나님의 생기로 된영혼은 영의 양식이 필요하다. 전

자는 끝내 없어져 사라지겠지만 후자는 영원히 존재하게 된다. 없어진 육체의 양식

을위해서도 몸부림치거늘, 영원한 영의 양식을위해서 일주일에 한번교회나가는  것

으로 만족할수 있겠는가? 이는 마치 남의 집에가서 일주일에 한번정도 얻어먹고 나

머지 시간은 쫄쫄 굶고사는 사람과 같다고 하겠다.

 그러면 성경공부를 하기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먼저 성경공부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나)성경공부를 가르치는 분은 성령이심을 알아야 한다.

 다)성경공부를  통해서 자기중심적 신앙생활이 아니라 그리스도 중심적인 생활을

    길러주어야 한다.

 라)가정 성경공부의 분위기를 가르쳐주고 기회를 마련해준다.

 마)성경공부를....

 (7) 그리스도

 행복한  가정생활의 마지막 비결은 예수그리스도이신데, 이부분이  없이는  6가지

비결이 제구실을 다하지 못한다.  가정이란 배와 같다. 한 남녀가 결혼해서 한배를

타고서 이세상이라는 물결을 헤치고 인생항해를 하고 있는것이다. 이 세상  물결은

너무나 거칠고 앞을 예측할수 없이 위험한  것이며 인생항해는 온갖 위험과 어려움

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어느 남자나 여자의 힘만으로 감당할수  없다.이  가정의

목표는 천국으로 천국을 향해서 천국을 맛보며 달려가는 아름답고 멋진 배가  가정

이다. 이 천국으로 가는 길은 오직 한길뿐,예수그리스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모시고 인도함을 받아서 갈수있다. 진정으로 예수그리스도를  선장으로

모시고 그분의 음성을 들을때 행복한 열매 곧 성령의 열매가 넘치게 될것이다.

   사랑 - 가정은 사랑으로 시작해서 사랑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선남선녀가 다른

환경에서 자라다가 사랑때문에 하나가 되고 사랑의 열매인 자녀가 태어나면 그  자

녀는 두 분 사랑으로 자라난다.

   희락 - 성령 충만한 그리스도인 가정에는 진정한 기쁨이 있다. 이것은 외적으로

슬픈일이 있어도 마치 바다깊은 속이 잔잔한것처럼 조용하고 깊숙한 기쁨이 있는것

이다.

   화평 - 그리스도인이 성령의 열매로 갖는 평안은 이해를  초월한  놀라운  것이

다.(요16:33)

   오래참음 - 가정에 오래참음이 없으면 결코 행복할수 없다.

   자비 - 가정에서 서로를 불쌍히 여기며 자비를 베풀때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베

풀수 있다.

   양선 -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신것은 착한일이었고, 우리로  착한일을  하도록

하시기 위함이다.

   충성 - 가족이 서로 신뢰할때 서로가 자신감을 갖고 무엇인가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온유 - 자신의 권리를 과감히 포기하는 자세가 바로 온유함을 풍기는 자세이다.

자신을 낮추고 변명하는 일에는 부드럽고 한없이 너그럽지만 하나님과 다른 사람들

을 위하는 일에는 용기와 정의감과 희생정신을 발휘할줄 아는  사람이  온유한자이

다.

   절제 - 성령으로 충만할때 절제라는 아름다운 열매가 맺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

들은 할수있는 모든것을 다하고 가장 좋은것을 위해 더 좋은것을 포기하며 남을 위

해 나를 양보하고 나누어 더 높은 수준의 삶속에 살게 된다.

 


 III. 가정 예배의 본질과 실제.

 


 1. 가정 예배의 본질

 (1) 가정 예배의 필요성

 예수그리스도는 한 가정의 머리이시다. 그를 정점으로 하여 이루어진 가정은 어떠

한 시련에도 꺾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의 극복을 통하여 화목과 깊이를  더하게  된

다. 하나님을 예배하는한 가정은 모든것을 아름답게 변화시킬수  있는힘을  가지고

있다. 아무리 비도덕적이고 윤리적 타락현상이 깊어가는 사회일지라도 서로서로 따

뜻하게 감싸주며 이웃을 위하는 기도가 그치지 않는다면 파괴를  조장하는  어떠한

것도 예배드리는 가정에 영향을 줄수 없다.

 모든 신앙은 가정에서 출발한다. 마틴 루터는 "가정은 그리스도인의 인격을  훈련

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규정해 놓으신 곳이다"고 말하면서 가정의 중요성을  강

조하였다. 또 호레스 부쉬넬은 "가정과 신앙은 같은 말이다, 왜냐하면 가정은 신앙

의 터전이고 신앙은 가정의 신성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신앙이 없는 가정은 지붕이

없는 집과 마찬가지이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가정과 신앙은 서로 밀접한 관계속에

서 가정은 신앙이 성숙되는 터전으로 신앙은 가정을 지켜주는 행복으로 이끌어가는

힘이 되어준다.

 가정에서 날마다 예배를 드리는 것을 통해 다져진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폭  넓게

이웃에 적용된다.  하나님은 사랑의 근원이시기 때문에 이 사랑은 이웃을 향한  사

랑으로 자연스럽게 표출되어 사랑의 열매를 맺도록 하여 준다. 또한 이 사랑은  남

편과 아내,어버이와 자식, 형제간의 결속을 더욱 긴밀히 해주고  나가서는  친구나

이웃,국가와 민족에게까지 확대된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유산은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 신앙이다. 모든 부모들이 자기 자녀들을 형식적인  그리

스도인이 아니라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으로 인도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들에게  참

그리스도를 알게하고 그리스도와 밀접한 관계를 갖도록 해줄수 있는 방법중 가장좋

은 것을 매일 매일 가정예배를 드리는 일이라 하겠다.

 (2) 가정예배의 의미와 중요성

 가정예배란 크게는 가정을 통한 신앙생활을 가르치고 작게는 하나님을 섬기는  가

정이 매일매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그의 뜻을 발견하고 응답하는  예배행위

하고 정의 할수있다. 부모와 자녀들이 매일같이 일정한 시간에 마주앉아서  하나님

을 찬미하고 예배를 드리는 경험을 통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소중한 신앙의  유

산을 물려주게된다. 디모데가 외조모 루이스와 어머니 유니게의 신앙을 물려  받았

듯이(딤후1:5) 가정예배는 한가정의 신앙을 전수하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일제시대때의 가정예배는 신앙의 전수뿐만아니라 자유독립정신을 가르침으로써 자

녀들에게 민족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했었다.  가장은  성서교육을

통하여 하나님이 주신 인간의 천부적 권리를 가르쳤고 나라와 겨레에 대한  사랑을

고취시켰다.

 이런 점에서 가정예배는 기독교 교육적 의미에있어서도 중대한 역할을 했다고  볼

수있다. 현대의 가정예배는 자녀들에게 줄수있는 교육적 효과로 다음과 같은것이있

다.

 1.하나님께 경배하는 태도를 가르칠수 있다. 가정예배에 임하는 부모의 진지한 태

도나 신앙적 자세를 통하여 자녀들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태도를 배우게 된다. 자녀

들은 가정 생활을 하면서 부모의 모습을 통하여 처음으로 삶과 인생의 의미를 배우

게 되며 부모를 생의 모델로 생각하고 그 모습을 닮아가고자 한다. 때문에  어린시

절의 자녀들은 부모의 성격,삶의 태도,분위기 속에서 자기인생의 토대를 형성해 나

가게 되는것이다.

 2.부모님들도 하나님의 권위에 복종해야 함을 가르치고,따라서  자녀들은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성서의 교훈임을 가르칠수있다. 가정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그 말씀에 따라 부모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녀들은

부모가 하나님의 권위와 말씀에 복종하는 것을 실제로 보고 배울수 있게 된다.  부

모들은 자녀들에대한 교육적 효과를 고려해서라도 하나님에 대한 진지하고도  성실

한 신앙적태도를 보여 주어야 하며 이런한 신앙적태도는 자녀들에게 뿐만아니라 부

모인 자신들에게도 유익한 결과를 가져온다.

 3.가정예배는 부모와 자녀 사이를 밀착시킨다. 예배행위와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

의식가운데서 부모와 자녀는 동질성을 느끼게 된다. 또한 부모와 자녀들은  하나님

앞에서 솔직하게 자기 자신을 드러내 보임으로써 서로를 잘 이해할수 있게된다. 특

히 가정예배의 민주적 운영은 전통사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폐단, 즉 가부장적  권위

와 무조건적 복종이라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와 대화의 단절등을  극복하게  해준

다.

 4.가정예배는 자녀들이 스스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고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할수

있도록 돕는다. 대표기도는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신앙을 고백하게  되

며 예배의 경건한 분위기는 자녀들이 신앙을 결단할수 있도록 유도해 준다. 부모들

은 자녀들의 어린시절 가정예배의 경험이 일생을 신앙가운데서 살아가게한다는  사

실을 명심해야 한다.

 


 2.가정 예배의 실제

 (1) 예배 시간

 가정예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가정예배를  잘이끌어가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뒤따른다. 가정예배가 온 가족에게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지기 위해서는 가정예배의 중요성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구체적인 방법등이 수반되

지 않으면 안된다. 가정예배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가정예배가 왜 중요하며 그  본

질이 무엇인가하는 것을 이해하게 될때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정예배를  실제

로 운영하고 이끌어나가는 일은 구체적인 노력없이는 불가능하다. 가정예배를 이끌

어 갈 가장들은 예배의 프로그램과 인도방법, 예배의 자료등에 대해서 항상 신경을

써야 하며 자녀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새로운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한다.

 어떤 가장들에게는 이런 일들이 어렵고 귀찮은 일로 인식될수도 있다. 그러나  이

일들은 가족의 신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임에 틀림없다. 가장은  언제,어디서,어

떤 방법으로 가정예배를 이끌어 나갈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가장은  가정

예배의 운영과 자료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

장 먼저 생각해야 할 일은 가정예배의 시간을 정하는 일이다.가정예배를 드리는 시

간은' 온 식구가 다 같이 모일수 있는 시간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는  원칙이

다.

                                  

가정예배를 어른들 중심으로 운영하게 되며 시간도 어른들  중심으로  되기쉽다.

어른 중심으로 시간을 정하게 되면 자녀들이 참석하기 힘든  경우가  생겨나게

된다. 자녀들이 참석하지 못하는 가정예배는 사실상 그 의미를 상실한 것이므로 예

배시간은 어른중심보다도 자녀들에게 맞추는 것이좋다.

 이상과 같은 점을 고려해본다면 예배시간을 언제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을것인가?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보통 온 가족이 모두참석할수 있는 아침과 저녁을  예배시간

으로 정한다. 아침에 모이는 가정예배는 그날 하루를 온전히 하나님  앞에  맡기고

또한 설계하고 생각해본다는 의미가 있으며, 또한 하루의 일과를 하나님의  인도와

돌보심 가운데 시작하게 된다는 의미도 있다.

 그러나 매일 아침시간을 이용해서 드리는 가정예배는 항상 분주하고 쫓기는  기분

속에서 진행되기쉽다. 이것은 아침에 드리는 예배가 가지게 되는 가장  큰  단점이

다. 물론 이 단점은 온 가족이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통해서  극복되어질수  있다.

바쁜 생활을 영위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힘든 일이다. 또한 가정예배는  예배행

위외에도 부모와 자녀간의 사랑과 이해가 깊어지는 친교의  장이 되어야 한다는 점

에서도 아침시간은 부적당하다.

 한편 저녁시간에 모이는 가정예배는 하루의 모든 일과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했는

가를 반성하고 정리하며 생각해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시간적 여유는 온가족

의 친교에 도움을 준다. 예배후 하루의 일을 서로 이야기하고  반성하거나  다과를

들면서 집안일에 관한 것도 토의 할수 있다. 물론 저녁예배는 아침에 드리는  예배

가 가지는 생동감이나 진취적이며 희망적인 분위기는 없지만 그런대로  좋은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배시간을 언제로 정하느냐 하는 문제에서 이 두가지의 견해는 서로 장단점을 가

지고 있기때문에 특별히 어느것이 더 좋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각 가정

은 자신들의 상황에 맞추어 시간을 결정해야 한다.

 (2) 예배 장소

 어디서 모일것인가 하는 문제는 각 가정의 형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대개  두

가지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먼저 "가정예배를 어떤 분위기에서 진행할것인가?"하는

것이다.

 첫번째 관점은 예배 분위기와 연관이 있다. 즉 예배를 엄숙하거나 경건한  분위기

로 만들고 예배를 드리기위해서는 가정의 어느한곳(거실등)을 정해서 매일  그곳에

서 예배를 드려도 좋다. 또한 가정예배를 다정하고 즐거운 분위기로 만들기 위해서

는 자녀들의 방을 돌아가면서 드리는 것도 좋다. 그것은 각방을 도는 순서대로  방

주인이 주관자가 됨으로써 다양하고 재미있게 순서를 꾸밀수 있기때문이다.

 두번째 관점은 가정예배를 어떻게 운영할까하는 문제와 관련된다.  즉,부모가  중

심이되어서 자녀들을 신앙적으로 지도하려면 하나의 방을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것

도좋고 자녀들이 운영하도록 한다면 각방을 번갈아 가며 예배드리는 것도 좋다. 그

런데 두방법모두 장단점이 있겠지만 전자는 너무 어른중심이 되기  쉽고  강압적인

인상을 주는 대신 후자는 자녀들의 창의성과 신앙적 성숙을 가져다 주는  잇점이있

다. 그러므로 가부장의 권위속에 자녀들의 신앙생활이 위축되는 한국의 형편에서는

후자의 경우가 더 바람직한 방법이라 하겠다.

 (3) 예배 담당

 예배순서의 진행은 윤번제로 가족 모두가 담당하는 것이좋다. 자녀들도 글만 읽을

수있으면 담당시키는 것이좋다. 담당자는 예배시간 10분전에 가족 모두에게 시간을

알리고 장소를 정리한다. 예배시간의 통보는 하던일을 멈추고  예배를  드릴수있는

마음의 준비를 할수 있게 해주므로 시간절약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예배 담당자는 진지한 태도로 예배를 진행해야 하며 미리 순서를 알려주어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한다.

 윤번제로 예배를 담당하는 방법이외에 모든 가족이 예배의 일정한 방법도  담당하

는 부분을 생각해 볼수있다. 이 방법은 가족 모두가 가정예배에 활발하고 적극적으

로 참여할수 있게해준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일을

기쁨과 감사로 받아들인다. 가정예배에 있어서 자신이 어느 특정한 부분에  책임이

있다고 깨닫게 된다면  그는 그 예배를 더욱 중요시하게  된다.이렇게  이루어지는

가정예배는 결코 지루하거나 무의미한 생활의 반복이 될수없으며 그 예배의 시간과

과정속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는 귀중한 삶의 한 부분이 될것이다.

 (4) 예배 자료

 가정예배의 자료는 가정예배를  어떻게 진행할것이며 그 안에 어떤 순서를 포함시

킬것인가 하는 문제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결정은 각 가정의  상황이

나  가족의 요구에 의한 선택이므로 여기서는 다루지 않고 어떤  자료를  사용할수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서만 생각하기로 한다.

 첫째, 매일 매일의  성경을 읽어나가기 원하는 가정은 부모들이 여러가지를  참고

하여 말씀을 준비할수 있다. 요즘은 많은 설교집과 성경공부에 필요한 책자가 많이

있기때문에 많은 도움을 받을수 있다.

 둘째, 예배서를 이용하기 원하는 가정은 각 교단에서 나온 가정예배서를 이용하거

나 그 외에 여러종류가 있다. 예를 들면 감리교 선교국에서 발행한 [하늘 양식],한

국 기독교 신도 연맹에서 격월로 출간되는 [다락방], 그리고 한국 성서 유니온에서

3개월에 한번씩 나오는 [매일 성경]등이 있다.

 (5) 예배 순서

 가정예배의 순서는 비교적 간단한 것이다. 대체로 10분에서 20분사이에 모든 순서

를 마칠수 있도록 해야한다.  예배순서중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말할것도 없이  찬

송과  기도와  말씀이다.  일반적인 가족 모임과  달리 예배이기 때문에 아무리 바

쁘고 급하다 하더라도 이 요소중 하나라도 빼놓아서는 안된다. 각 가정에서 찬송과

기도 ,말씀을 기본적인 요소로 하고 각 가정의 특성을 살릴수 있는 순서를 더 첨가

시킨다면 훌륭하고 독특한 예배가 된다. 또한 가정에 따라서는 여러가지 특별난 순

서를 마련해야 될 필요를 느낄때도 있다.전통적인 가풍을 중시하는 가정에서는  가

훈이나 선조의 유훈을 복창하는 순서를 삽입할수도 있으며 대 가족일 경우는 윗 어

른이 되시는 분의 훈시나 말씀을 넣을수도 있다. 또 가정의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

려 한다면 그날의 계획이나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주제를 가지고 간단한 대화를 나

눌수 있다.

 대화가 될만한 주제를 몇가지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각자가 오늘(혹은 다음날)하지 않으면 안될일이 무엇인가?

   오늘(혹은 다음날) 부모님의 도움이 꼭 필요한 일이있는가?

   어제(혹은 오늘)사건중에 인상에 남는것은 무엇인가?

   각자가 자신의  단점이라고 생각하는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속에서 실천했던 경험은 어떤것이있나?

 이런  내용들을 고려하면서 가정예배순서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묵도(1분) - 경건한 마음과 자세로 하나님의 임재를 기다린다.

   찬송(3분) - 그날에 가장 적절한 찬송을 택하여 부른다. 어린자녀들이 있을경우

에는 찬송을 잃히도록 하기위하여 같은 찬송을 일주일동안 계속 부를수도있다.

   기도(2분) - 가족중 한분이 대표기도하되 그 내용에는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

그리고 하루의 생활은 하나님께 의뢰하는 것으로 구체적인것까지 할 필요가 있다.

   말씀(5분이내) - 예배서를 사용할경우 성경본문은 가족모두가 돌아가면서  읽고

말씀은 담당자가 대표해서 읽는다.

   특별순서(2-3분)

   주기도문(혹은 사도신경,1분) - 시간이 넉넉한 가정은 예배를 마친후 친교의 시

간을 준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것이  바람직하

다.

 


   . 결론(결론)

 가정예배가 가정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 경

건한 삶을 살아가게 하는데 근본적인 힘이 된다. 특별히 현대의 가정과 같이  여러

가지의 문제점을 갖고있는 가정으로서는 이 예배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

치지 않다. 더구나 가정은 부르너의 말대로 하나님의 창조에 의해서 주어진 한  신

성한 질서이며 또 부쉬넬의  말대로 가정은 은총을 매개로 한 언약공동체이기에 더

욱더 가정예배는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에 결론적으로 가정예배를 성공적으로 이끌기위해서 운영상의 몇가지 요의   사

항이 있다. 먼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것은 원수(마귀)의 방해공작이  있음을 알

아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에게 영광돌리는 가정예배가 꾸준하게  운

영되도록 해야한다. 이 방해는 여러가지 장애물로 나타나는데 우선적으로 인간적인

수단을 통해 그 술책을 드러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정에 불신자가 있을경

우에 그를 통해 방해한다.   불신자가 없다하더라도 가족사이에  불화로서  방해한

다.   잘진행되던 가정예배에 괴한(불청객)이  끼어들어  방해한다.    바쁜생활을

통해서 전체가족이 모일수 없도록 유도한다.   온 가족이  전부모인다는  명목으로

시간을 자꾸 바꾸게 한다.   가정예배에 회의를 느끼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와  같

은 원수의 방해에 넘어가지 말고 지속적으로 규정된 시간을 엄수하여 끊임없는  기

도와 설득으로 가저예배를 운영해 나가야 할것이다.

 그리고 가정예배를 운영하는데 실제적인 면에서 다음의 몇가지를  유의할  필요가

있다.

   가정예배가 의무적이거나  습관적인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사실상 어떤 일이 매

일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면 그 일은 때때로 신

선함을 잃어버리고 지루하게 될것이다.따라서 가장은 예배가 항상 신선함을 주도록

배려해야 한다.  예배의 진행방법을 바꾼다든지, 혹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만들어

극복해야 한다.  특히, 부활절,추수감사절,성탄절등의 교회절기나 생일,명절을  맞

이할때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특별한 행사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인 가

정예배를 운영할수있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가정예배를  운영해야  한

다.특별히 가정예배가  부모의 훈시나 명령을 전달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따라서 가정예배는  민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즉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 존중하는 가운데 예배가 진행되어야 한다.

   예배의 인도자는 언어 사용에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는 그 아이가 알아듣기 쉬운 말을 사용해야하며 성경말씀을 가르칠때에도 이해할때

까지 인내를 가지고 설명해 주어야  한다.

   자녀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좋은 프로그램이나 순서를 마련해야 한다. 자녀들

이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갖는 문제들이 무엇인가를 알아서 그 문제를  신앙적으로

다루어 보는 것도 좋은 프로그램의 하나가 된다.

 


 참고 문헌

 1. 은준관, [기독교 교육 현장론],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8

 2. 양은순, [사랑과 행복에의 초대], 두란노 서원,      1987(15판)

 3. Paul H.Vieth[기독교 교육과 예배]김소영역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1978

 4. 크리스챤생활백과 편찬위원회(김진택외다수) [크리스챤생활백과]

    성서교재간행사, 1986

 

출처 : 하얀 비둘기
글쓴이 : 하얀비둘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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