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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예수님의 맞춤 전도! (요 4:3-14)

예수님의 맞춤 전도! (요 4:3-14)
 
  우리말에 ‘안성맞춤’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말은 경기도 ‘안성’이라는 지명과 맞춘다는 ‘맞춤’이 합해져서 생긴 말입니다.
  경기도 안성은 원래 놋그릇인 유기가 질이 좋고 튼튼하기로 전국적으로 유명했습니다. 안성의 유기에는 두 종류가 있었습니다. 장에 내다 팔기 위해서 대량으로 만든 ‘장 내기 유기’와 특별한 집의 주문을 받고 그 집의 요구에 맞춰서 소량으로 만든 ‘맞춤 유기’입니다. 바로 안성맞춤이라는 말은 이 안성의 맞춤 유기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원래 안성의 유기는 장내기 유기도 그 품질이 전국에서 최고로 쳤습니다. 그러나 맞춤 유기는 도저히 다른 지방에서 흉내도 내기 힘 들 정도로 최고였습니다. 주문자의 마음에 꼭 드는 유기여서 모두가 정말 가지고 싶어하는 명품 중의 명품이었습니다. 그래서 안성맞춤이라는 말은 꼭 유기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주문자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그리고 최고의 품질이라는 뜻을 드러내는 말로 쓰이게 됐습니다.
  성경을 보면 전도도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전도입니다. 마치 일반 대중의 공통된 필요에 초점을 맞춘 장 내기 유기처럼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하나는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전도입니다. 마치 특정 소비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맞춤 유기처럼 특별한 사람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그야말로 맞춤 전도하시는 대표적인 예를 볼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가시는 도중 사마리아 수가라는 동네를 지날 때였습니다. 야곱의 우물에서 사마리아 여인 한 사람을 만나셨습니다. 그 여인의 심령 깊은 곳에 숨겨진 그 여인만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 여인이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게 되었고,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여인에게 맞는 전도를 하셨습니다. 전도 방법도 전도 내용도 이 여인을 위해 맞추셨습니다. 한 여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사역을 맞추신 것입니다. /할/
  우리가 예수님의 이 맞춤 전도에서 전도에 대한 중요한 통찰을 배울 수 있습니다.

 

  ①전도할 사람을 정해야 합니다(3-4).
  ‘유대를 떠나서 다시 갈릴리로 가실 새 사마리아로 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지금 예수님 일행이 유대지방에서 일을 보시고 다시 갈릴리 지방으로 가고 있었다는 것인데 주님께서 일부러 사마리아 지방을 통해서 가시겠다는 것입니다.
  원래 유대인과 사마리아인은 그야말로 견원지간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이 혼혈 족이라고 무시하고 상종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마리아인들도 이런 유대인들에 대해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로 꺼려하는 관계였고, 특히 유대인들은 사마리아 사람들과 상종하지 말도록 가르쳤고 이것이 하나의 관례가 되어왔습니다. 그래서 의례 유대지방에서 갈릴리로 갈 때는 멀리 요단강 쪽으로 돌아서 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예수님은 이런 관례를 깨고 일부러 사마리아 지방을 통해서 가시려고 하고 계십니다. 왜 그러셨을까요?
  5-8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지방으로 가실 때 수가라는 동네를 찾아가셨습니다. 그리고 그 마을에 있는 야곱의 우물로 발길을 돌리셨습니다. 제자들을 먹을 것을 사오라고 동네로 보내셨습니다. 몇 명만 가도 될 것을 다 보내셨습니다. 이제 우물에는 예수님 혼자 남아 계셨습니다. 바로 그 때 한 여인이 물을 길러 나왔습니다. 왜 그러셨을까요?
  우리는 이 두 가지 질문에 답하면서 공통된 한 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은 벌써부터 이 사마리아 여인에게 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여인을 구원하기 위해 관례를 깨고 일부러 사마리아 지방으로 오신 것입니다. 이 여인과 혼자서 만나시기 위해 우물가에 혼자 여인이 나올 그 시간에 기다리고 계신 것입니다. /할/
  그렇습니다. 주님께서는 복음을 전할 대상자를 미리 정해 놓으셨습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을 특별히 마음에 담아두셨습니다.
  맞춤 전도는 먼저 대상자를 정하는 일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여러 사람이 아닌 한 사람을 마음에 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기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주님! 누구에게 전도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리고 주변을 돌아보십시오. 가족들, 친구들,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 성령께서 여러분의 마음이 어떤 한 사람에게 먼저 마음이 머물게 하실 것입니다. /아멘!/

 

  ②상대방에게 다가가야 합니다(7).
  주님께서 이 여인에게 말을 건네셨습니다. ‘내게 물을 좀 주시오’ 9절을 보면 이 여인이 대답하기를 ‘당신은 유대인으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한 마디로 퇴짜를 맞은 것입니다.
  우리가 전도하려고 말문을 열면 대부분 처음에는 이렇게 퇴짜를 맞습니다. 내가 잘못해서가 아닙니다. 내게 문제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실망하거나 위축될 필요가 없습니다. 본래 믿는 사람과 믿지 않는 사람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영적 장벽이 있습니다. 있어도 아주 크게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장벽은 결코 무너질 수 없는 장벽은 아닙니다. 다만 시간이 걸리고 우리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할/
  예수님께서 바로 다른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물 문제입니다. 이 여인은 지금 물을 길러 나왔습니다. 주님도 물을 달라고 하셨습니다. 공통 관심사를 꺼내신 것입니다. 그래서 관계를 발전시키셨고 이 여인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셨습니다.
  맞춤전도는 이렇게 다가가는 일을 해야 합니다. 좋은 관계를 발전시키고, 그 분들의 마음 문을 열도록 하기 위해 힘을 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대상자들에게 친절해야 합니다. 사랑과 정성을 쏟아야 합니다. /아멘!/

 

  ③상대방의 필요에 반응해야 합니다.
  본문 16절을 보면 예수께서 갑자기 뚱딴지같은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네 남편을 불러 오라’ 이 여인이 대답합니다.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그 때 주님께서 말씀을 이어가셨습니다.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다 네가 남편이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그러니까 주님께서 이 여인의 숨겨진 죄 문제를 지적하신 것입니다.
  이 여인은 지금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없을 정도로 이성문제가 복잡한 사람입니다. 남들의 손가락질, 남들의 조롱과 멸시를 견디기 힘들 정도의 상황입니다. 그래서 인적이 끊긴 한 낮의 뜨거운 시간에 물을 길러 우물로 나왔습니다. 이 여인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죄 문제 해결입니다. 이 여인은 견디기 힘든 죄의식 속에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주님께서 이 여인의 숨겨진 필요를 정확하게 꿰뚫고 계십니다. 지금 그 문제를 지적하신 것입니다.
  이 여인의 답이 아주 뜻밖입니다.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더이다’ 그러니까 이 여인은 더 깊은 곳에 숨겨진 자기의 필요를 드러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사실 이 여인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하나님입니다. 자기가 간음하고 이성관계가 너무 추잡하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지탄을 받는 것 그것도 견디기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더 견디기 힘든 것은 하나님의 정죄입니다. 이 여인은 정말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예배다운 예배를 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 죄가 자기의 발목을 잡고 있어서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예배 문제를 꺼낸 것입니다.
  주님께서 이 여인의 진정한 필요를 보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이 여인도 하나님께 과거와 다른 방법으로 예배할 수 있는 길이 있음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할/
  이 여인은 이제 예배에 대한 새로운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기도 하나님 앞에 예배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는 정말 반가운 소식을 듣게 된 것입니다. 이 여인의 저 깊은 곳에 있는 간절한 필요가 주님과의 만남을 통해서 해결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맞춤 전도는 전도 대상자의 필요에 관심을 기울이는 전도입니다. 그 문제를 주님 앞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전도입니다. /할/
  그렇습니다. 우리가 전도하려는 사람, 그 사람의 필요를 잘 찾아서 이것에 함께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해결하려고 하다 보면 복음 전할 기회가 반드시 오게 될 것입니다. /아멘!/

 

  ④상대방에게 예수를 전해야 합니다(25-28).
  이 여인이 결국 이렇게 물었습니다.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이 여인이 결국은 신앙의 본질 문제에 대해 마음 문을 활짝 열고 나아왔습니다.
  그 때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말하는 내가 그로라’ 신앙의 본질 문제에 답하신 것입니다. 28절을 보면 그 여인의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이 여인이 예수를 영접한 것입니다. 예수를 영접한 뒤에 자기의 필요를 찾았을 뿐 아니라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벌써 전도자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것입니다. /할/
  그렇습니다. 이 여인은 메시야를 만나면서 잘못된 생각을 다 버렸습니다. 지금까지의 죄악된 생각을 버렸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온갖 음란한 것에서 떠났습니다. 불의한 삶에서 떠난 것입니다.
  떠나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떠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술 먹는 사람이 술집을 떠나지 못하고 평생 술잔을 못 버리지 않습니까? 화투치는 사람이 그 도박을 못 떠나는 것입니다. 우상 숭배하는 사람이 못 떠나는 것입니다.
  떠나야 합니다. 그 사마리아여인처럼 떠나서 예수 그리스도로와 함께 가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결론은 예수입니다. 복음 전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입니다. 예수를 전하고 그래서 예수를 믿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를 영접하지 않으면 그 모든 것이 다 허사이기 때문입니다.
  ▶전설적인 배 타이타닉호가 침몰한지 4년 후 한 젊은이가 어느 모임에서 이런 간증을 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때 타이타닉호에 타고 있었습니다. 파편을 붙잡고 표류하는 내 곁으로 ‘존 하퍼’ 목사가  표류해 왔습니다. 그분이 내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까?’ 나는 ‘아니오’라고 대답했지요. 그분은 숨을 헐떡이며 매우 긴급한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시오. 그러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분은 말을 마치고 파도에 휩쓸렸습니다.
  그런데 잠시 후 파도에 잠겼던 그가 물위로 떠올랐습니다. 그리고 다시 물었습니다. ‘이제는 그리스도를 믿습니까?’ 나는 역시 동일한 대답을 했지요. ‘아니오’ 그게 그 분의 마지막이었습니다.
  이 청년은 구출된 후에 독실한 신자가 됐습니다. 그의 이 간증은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고 많은 사람들을 주께로 돌아오게 했습니다. ‘존 하퍼’ 목사는 죽은 뒤에도 이 청년을 통해서 복음을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죽어가면서라도 예수를 전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예수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 우리 모두 예수를 전해야 합니다. 네 이웃에게 주님을 영접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네 이웃이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마음으로 예수를 전해야 합니다. /할/
  벌써 2011년도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남은 시간이라도 늦지 않습니다. 한 사람이 한 사람씩만 전도해도 우리 교회는 큰 부흥의 역사가 일어날 줄 믿습니다. 이 일에 우리 모두가 동참하는 참 행복한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소원합니다. /아멘!/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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