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교회성장

[스크랩] 심방의 이론과 실제

 심방의 이론과 실제

 

 

 

  심방은 교인을   관리하고 선교하는데 필요한 목회의  한  방법이다. 원래 심방행사는 한국기독교의   성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공적인  선교활동이 금지되었던 구한말에 은밀하게  방문하는 가정심방을  통하여서 이루어진 안방선교였다. 이같은 안방선교가  선교상 기적을 낳게 되어  한국교회가 성장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에는 아직 심방의   이론정립은  물론 심방의 방법도 구태의연한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 한국교회는  선교의  중요한 방법인 심방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심방의 원리와 방법을 새롭게 모색해야할 시점에 이르렀다. 다시 말해서 심방은  사회문화가 급진적으로 발달한   현재에 있어서 이에 대응하는 발전적인 방법이 요청된다는 사실이다.

I. 신약에서 심방의 이해

  1.심방의 어원적 의미

  방문에 해당하는   신약의   단어는 에피스켑토마이(episkeptomai)이다. 


이 단어로 사용된  곳은  11번이다.(마태25:36,43,누가1:68,78; 7:16,사도행전 15:14,36,히브리서2:6.야고보서1:27)이 중에서   사도행전6:3을 제외 하고는 매  경우에  "방문"으로 번역되었다. 예외의 경유로는 look-out"살펴보고 고르다"로 번역되었다. 이 헬라어는  에피스코페(episcope)라는  현대어의   고어형인데 신약에서 는 두 번 나온다.  히브리어   12:15에서 "부지런히  돌아보아"로  번역되었다.   에피스코페(episkope:누가19:44,사도행전1:20,디모데전서3:1,베드로전서2:12)와     에피스코포스(episcopds:행20:28,빌립보서1:1,디모데전서3:2,디도서1:7,베드로전서2:25)란 단어도 기본형과   관계되며 영어로는 "방문','감독직",감독의   역할,감독,감독관(overseer)으로 번역되었다.명백한  것은 이  단어가 초대 그리스도인 세상에서 중요한 개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약에서 이 헬라어의 단어들을 총망라하면
  1) 시찰을 통하여 깨닫는 것,
  2) 도움을 주는것,
  3) 이런 일들을 개인적으로 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2.심방에 대한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이해하신  것은 실제적인 조사에서 온 것이다.(히2:17-18) (히4:15)
   2) 예수께서 오셔서    인간의 필요를 아셨던  것 처럼 그는  실제적이고 적절한 도움을 베푸셨다(눅4:18-19)
   3) 그리스도는 인간으로 그의  일을  하셨다(빌2:5-8)우리 주님의 사역에, 대한  이러한 설명들은 "심방"에  대한 신약적 개념의 뜻을 잘 나타내주며  강화시켜 주고 있다.(누가1:68-79)그리스도께서 여기   오셔서 인간의 형편을   보셨고, 도움을 베푸셨으며,이 일은 인격적으로  하셨다.이렇듯이  인간을 방문하시므로  예수님은 신약적 의무의 심방(방문)의 본보기가 되셨다.

 

심방의 기능
  한국교회의 목회  전반에서 교회성장의    하나의 방편으로서 심방은 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있다.    심방한다는  말은 현대번역(NASV)은  "지킨다","간호한다","돌본다"로 번역하여 심방의 중요성과  의미를 잘  파악하게 해준다.  즉 양무리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기억하며  돌보는 행위가  곧 심방이다.  그러므로 한국교회가 세계교회에   자랑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이 심방이며 교회라는 신앙공동체는 이익단체와는 달리 인간관계이 있어서 초공리적이어야 하며  계산을  떠나서  훈훈해야 한다.  심방은 이같은 인간의 만남과  인격적 만남을 가능케 해  준다. 심방을 통해서 만남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방은 예배못지 않게 중요하다.  심방을 통해서 얻어지는 인격적  관계형성은  교회의 분위기를  더욱 따뜻하게  할 것이고  교회는 그만큼 의미있는 공동체의  삶의 코이노니아가 이루어질  것이다.  성장한 교회는 이 인간의 만남의 관계가 잘  이루어져 목회자가  양을 철저히  관리하고, 조직적으로 심방할 때 모든   문제는  해결되고 교회는 성장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심방을  잘하는 일은  교회성장에 중요한 요건이 되며 심방을 통해  건전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이  한계가  잘 될 때 교회안에 인간적 갈등은  해소되며  또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화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교회성장의 모습속에 심방의 중요성이 있으므로  목회현장으로 출발하면 새 목회현장에서  곧 가정심방을  철저히 하고  교인의 실태를  잘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심방은 한국교회의 특징이요  교회발전과 전도에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한국인의 성격과  생활환경으로 보아서 목회심방이야말로 절대로   필요한 것이며 목회에 크게 성공하는 비결은 교인들에게   하는 설교와도 같이 심방에서 성공의 외면적인   표적을 많이 발견하고   어떤  의미에서 강단에서 외치는 설교에서  보다 가정심방에서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심방은 필요한가?  <심방에 대한 그릇된 이해>
   : 교회의 출석률을 높이려고
     교회의 헌금을 증가시키려고
     목회자의 명성을 얻으려고

2.심방의 목적
1) 심방은 인간을 섬기는 것이다.
2) 관계된 개인이나 가족을 친숙하게 알기 위한 것이다.
3) 개인적인 요구에 봉사하는 것이다.
4) 하나님의 사랑과 교회의 관심을 전달해야 한다.
5) 보다 더 효과적인 미래의 목회의 성취를 이루는 교량의 역할을 한다.

3. 심방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시간을 만들어라
2) 심방의 목적을 기억하라
3) 사람들을 당신이 발견한 대로 받아드려라
4) 어떻게 사람들과 관계를 맺느냐에 집중하라
5) 잘듣는 사람이 되라

4.심방의 가치
1) 개인과 가족을 친밀하게 알 수 있는 대인관계를 수립할 수 있게한다.
2) 심방은 사람들이  세속적인  또는 영적인 영역에서, 그들의 사는  세계를  진단할 수 있다.
3) 설교의 생기를 불어 넣어 준다.
4) 목회활동의 교량역할을 해 준다.
5) 상담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하나님의 영이 더욱 인간적인 방법으로 역사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심방의 필요성과 심방자의 자세
I.심방의 필요성
  1) 교인들의 형편을 파악하게 된다.
  2) 기도 제목 인출의 좋은 기회가 된다.
  3) 목회자 자신을 점검(Inspection)할 수 있다.
  4) 설교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5) 전도의 좋은 기회가 된다.
  6) 신앙이 약한 교인을 예배에 초청하게 된다.
  7) 교인을 균등히 사랑하게 된다.
  8) 부지런한 목회자가 될 수 있다.
  9) 신앙을 교정해 줄 수 있다.
10) 종합적인 목회의 기회가 된다.

II.심방의 자세
1. 어린양을 찾는 주님의 심정으로 하라
2. 충성된 종의 심정으로 하라
3. 한 영혼을 깊이 사랑하라
4. 영적 성장을 고르게 시키라
5. 교회 전체의 유익을 위하여 하라
6. 결과를 주님께 맡겨라

한국교회의 심방의 문제점

  심방이 기복사상에 기울어져서  목사가  오면 축복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생각하는 오해 다시 말해서  내 생각과 뜻을 합하여 소원 성취를 해 준다는  의식, 심방자의 다양한 패턴이 개발 되어야 한다.
  가정제단에서 교역자가 가정  전체  식구들과 함께 예배를 통하여  가정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강하게 나타내야 한다. 심방을 여럿이 갔을 경우  그 가정에 목사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할 수 없다. 심방은 개인적인 인간관계이다. 과거와 꼭같은  심방은 지양하고    현대적이고 신자들의 생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심방이 중요하다.(ex)전화, 편지---) 가정의  사정과 생활 내용을  파악하고 그 가정의  형편에 부합하는 말씀을 골라서 줄  수 있어야 한다.

동행자의 자세
신자간에 신의와 화평을 해칠 우려가  있는 문제나  행동은 절대로 삼가해야 한다. 심방은 교인들을 위로하고  도와주기 위한 것인  만큼 그들의 감정이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될 수 있는   대로 장점이나 선한 일로 그들의 신앙생활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삼방의 요령
1. 심방의 예고가  필요하다.
2. 심방전의 준비기도가 있어야 한다.
3. 심방자는 예절이 있어야 한다.

C.C.Lervett는
1) 주의를 이탈하지 말라
2) 시간을 지키라.
3) 너무 많은 것을 주지 말라.
4) 대립되는 질문을 하지 말라
5) 준비 없이 가지 말라
6) 환자를 보내지 말라
7) 초신자의 집에 그늘을 가져오지 말라
8) 모든 것을 아는 지식으로 가르치지 말라.
9) 논쟁하지 말라

심방은 '하나님 안에서 진실하게   살려는 데  숨겨진 장애물을 제거해 주는 노력'이므로 목회자나 심방대원이  스스로 그 장애물이 되어서는  안된다.

현행 심방시의 문제점
1) 오전   9시-오후5시 :  심방을  받을  주인공들은 외출,직장에  나가고 가정부나 노인 어린이들만 있다.
2) 도시 교회 교인들의 자기 노출 방지에 기인한다.
3) 개인적인 결례,세례되지 못한데서 오는 불쾌감,피로함.
4) 연례 행사로만 끝나는 절기 대심방
5) 목회자의 시간부족으로 인한 심방기피 소수의 목회자가  다수의 교인을    찾아가던 심방에서 찾아오는 심방으로  바꾸어 가야 하겠고 특별한   방법을 통한 심방은  실시해야 좋을 것이고, 유고와 요청심방 이외에는  &quot;찾아가는 심방&quot;을  통해  상담과 친교를 통한 심방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심방의 필요성
1.부정적인 주장들
1) 목회자의 입장에서
① 심방할 시간이 없다는 것.
② 설교만 잘 하면 된다.
③ 교인을 의타형으로 만든다.
④ 교인을 만나기 힘들다.
⑤ 교인들이 심방을 원치 않는다.

2)교인들의 입장에서
① 사생활을 알리고 싶지 않다.
② 만날 시간이 없다.
③ 심방의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④ 심방의 대접에 부담을 갖는다.

2.긍정적인 측면
1) 목회자의 입장에서
① 심방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② 심방은 교인들의 실정을 파악하게 한다.
③ 교인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다.
④ 좋은 설교 자료를 얻을 수 있다.
⑤ 전도의 기회가 된다.
⑥ 교인들의 불평을 해소하게 된다.

2)교인의 입장에서
① 목사의 축복을 받고 싶어한다.
② 목사의 도움을 받고 싶어한다.
③ 목사와 상담을 하고 싶어한다.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