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권혁길목사

많은 열매를 맺으려면?(막 4:2-9)

많은 열매를 맺으려면?(4:2-9)

2013. 10. 27.

농부가 씨를 부릴 때에 어떤 씨는 길가에, 어떤 씨는 흙이 얕은 돌밭에, 어떤 씨는 가시떨기 위에, 어떤 씨는 좋은 땅에 떨어졌는데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자라고 무성하여 열매를 맺었다. 똑같은 씨를 똑같은 사람이 똑같은 장소에서 거의 같은 시간대에 뿌렸는데 좋은 땅에 뿌려진 씨만 삼십 배, 혹은 육십 배, 또는 백배의 열매를 맺은 것이다. 여기서 씨는 곧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하고, 밭은 곧 우리의 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열매는 우리의 신앙생활의 열매를 의미한다. 신앙생활의 좋은 열매를 맺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길가와 같은 밭을 좋은 밭이 되게 하라.

씨를 뿌릴 때 길가에 떨어지는 것을 조심하라(4)길가에 떨어진 씨는 즉시 새들이 먹어버렸다(4) 이것은 길 가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밟고 다녀서 단단하여진 땅을 의미한다. 이처럼 강퍅하고 짓밟히고, 무디어지고 교만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나 깨닫기 전에 사탄이 즉시, 그 말씀을 빼앗아가 버린다(15) 예배를 드리면서 말씀을 뺏기는 일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말씀을 뺏기는 것은 에서와 같이 기업을() 뺏기는 것이다(12:16-17) 예배의 실패는 인생의 실패다. 그러므로 길가와 같이 견고한 마음의 밭을 갈아엎어서 좋은 땅을 만들어야 한다(10:12) 좋은 밭은 자기가 만들기 나름이다.

 

2. 흙이 얕은 돌밭을 좋은 밭이 되게 하라.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 즉시 기쁨으로 받으나 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간 견디다가 말씀으로 인하여 환난이나 박해를 받을 때 곧 넘어지는 상태다(16-17) 믿음 생활을 하다보면 말씀으로 인하여 환난이나 박해를 받을 수 있다. 즉 말씀대로 살려고 하면 어려움이 올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깊이 뿌리를 내린 믿음의 사람은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1:3) 그리고 돌과 같은 잘못 된 이론과 사상을 깨뜨려 버려야 한다(고후 10:4-5) 그리고 습기를 공급해야 한다(8:6) 눈물과, 피와, 땀이 곧 우리가 공급할 습기다. 인간의 노력과 하나님의 도우심 가운데 기적이 일어난다.

 

3. 가시떨기 밭을 좋은 밭이 되게 하라.

가시밭에 뿌려진 씨는 싹은 났지만 기운이 막혀서 결실하지 못한다(7) 신앙생활을 하면서 좋은 열매를 맺으려면 가시떨기 같은 잡초를 제거해야 한다. 즉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과 세상적인 향락과 기타 욕심을 버려야 한다(19) 끊을 것을 끊고 버릴 것은 버리고 정리해야 한다(4:22-24)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버리고 오직 인내로서 예수님만 바라보고 달려야 한다(12:1-2) 세속적인 향락이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벧전 4:3)

 

4. 좋은 밭은 더 좋게 하라.

좋은 땅에 떨어진 씨는 자라고 무성하여 결실을 하였다(8) 좋은 땅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말씀을 잘 듣고 받아드리는 자세를 의미한다(20) 8:15절에서는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고 말씀하셨다. 똑같은 좋은 땅에서도 30, 60, 100배의 차이가 나는 것을 명심하라. 우리의 말씀에 대한 자세에 따라 열매는 달라지고 받는 은혜와 복의 차이가 있다. 좋은 밭이 되게 하자.

 

예수 그리스도의 흘리신 보배로운 피로 모든 죄와 허물을 씻어버리고 말씀으로 거듭나고 성령 충만한 중에 좋은 자세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가 좋은 밭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좋은 밭이 된 것을 감사하자. 다시는 마음 밭이 황폐해지지 않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