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 예화/일반 예화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

인간의 다섯 가지 욕구

 

아브라함 머즐로라는 사람은 인간의 욕구를 다섯 단계로 나누고 아래에서부터 점차 위로 발전해 나간다고 하였습니다.

1.생존을 위한 생리적 기본욕구단계 - 먹고 입고 사는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삶의 조건들을 해결하기 위한 목구멍이 포도청 단계.

2.안정 욕구단계 - 기본욕구가 충족되면 그것이 지속적으로 보장되길 바라는 안정욕구가 생겨서 남보다 더 좋은 집, 더 좋은 차, 더 사치스런 물건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으로 충분히 가졌겠다 싶은 사람도 더 가지려고 발버둥을 치는 돈 귀신에 사로잡힌 단계.

3.존재를 되새기는 삶의 욕구단계 - 배부르고 가질 것 충분히 소유한 후 그 때에서야 나는 누구인가? 무엇 때문에 사는가? 즉 존재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단계입니다. 초기에는 취미생활이나 여행 같은 외적인 행태로 나타나고 후기에는 예술이나 학문적인 행태로 나타납니다. 

4.명예욕구 단계- 남에게 존경받고 싶은 욕망, 명예를 얻고 싶고, 유명해져서 남에게 우러름을 받으려는 것. 남을 통해 확인을 받아 우월감을 느끼려는 일종의 인간의 속물 속성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나는 단계로 봐야 합니다. 그래서 고위층에 가짜학력위조자들이 많은 것입니다.

5.자기실현의 욕구단계 - 부와 명예, 그리고 나의 존재, 모두 하잘 것 없음을 깨닫고 겸손해 지며 이제는 남을 위해 베푸는, 즉 대가없는 봉사의 마음이 생기는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남에게서 바라지 않고 주기만 하는 사랑은 아가페적 사랑입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1단계 생존을 위한 기본적 욕구가 워낙 강했던 탓에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두 번째 단계에 와 있는데, 선진국에 진입하려면 세 번째 단계로 올라가야 합니다. 즉, 생각하는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기독교인들은 모든 단계를 뛰어넘어 곧바로 5번째 자기실현의 욕구단계를 사는 사람들입니다.(다 그건 것은 아니지만) 잘 생각해 보세요. 하나님의 말씀은 언제나 '아가페'거든요.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고차원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사람들인지 아시겠지요? ⓒ최용우

'설교 예화 > 일반 예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방법   (0) 2014.05.06
호모 하빌리스  (0) 2014.05.06
나약한 인간  (0) 2014.05.06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  (0) 2014.05.06
인간의 가치  (0) 2014.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