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목장교회

[스크랩] 서울씨티교회 목자사역 지침

서울씨티교회 목자사역 지침

목장 사역은 목자로 세워진 리더를 중심으로 함께 기도하며, 서로의 가정을 품고 삶을 나누는 것을 그 모임의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목장사역은 아름다운 사역의 현장으로 그리고 영혼 돌봄의 현장으로 꾸준히 사역의 장을 넓혀가는 사역입니다.

서울씨티교회 목자지침

* 목장교회 성도 간에 철저히 지켜져야 할 원칙

1. 성경 말씀에 항상 복종해야 하며, 말씀에 따라 적용해야 함

2. 모든 성도를 서로 간에 용납하고 받아줘야 함

3. 상호협력(Genuine Support)과 완전한 비밀 보장(Total Confidentiality) 이 지켜져야 함.

* 목자로서의 주의사항

1. 다른 목자들과 하나 되는 일에 우선을 두어야 함

사역하다 보면 성도들에게만 신경을 쓰다 힘이 빠져 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료 목자와 하나를 이루어 긴밀히 연락하고 같이 기도하고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다른 목장에 대하여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말 것

누구에게도 다른 목장이나 그 목장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아야 서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3. 목장 성도에 대한 부정적인 말을 다른 성도들 앞에서 하지 말 것.

만약 그렇게 할 경우, 목장은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편을 가르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4. 목장 성도들의 중요한 문제를 담임목사님께 보고할 것.

종종 “아무 한테도 얘기하지 말고 당신만 알고 있어야 한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성도들의 이야기를 함부로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성도들의 중요한 문제가 일어나면 담임목사님께 보고를 드릴 수 있어야 합니다.

5. 중도에 포기하지 말 것.

사역을 하다가 힘들다고 “때려치우자”라는 유치하고 미성숙한 태도를 절대로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 어려우면 담당교역자와 상의하고 기도할 문제이지, 하나님의 교회의 직분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힘들 경우, ‘하나님께서 이런 어려움을 통해서 나를 더 큰 신앙으로 성숙시키시려나 보다’ 라는 믿음을 갖고 더욱 겸손하게 하나님만 붙드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공동체 안에서 우리는 한 운명인고로 항상 담임목사님께서 나를 책임지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괜히 혼자 고민하고, 고독을 씹는 일을 중단하십시오.

6. 혼자 사역하지 말 것.

크리스챤은 누구나 각자가 주님의 제사장이지만 교회가 모르는 가운데 구역장 사역을 해서는 안 됩니다. 담당교역자나 담임목사님도 모르는데 구역장이 혼자 사역을 해서 실적을 올리려는 그런 자세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항상 한 가족임을 생각하고 무엇이든지 같이 나누고, 같이 고민하고, 같이 운명을 함께 하는 그런 자세를 가지도록 하십시오. 우리는 다 서로 연결된 주님의 몸의 지체입니다.

목자의 임무

1. 가능한 전 목원에게 직분을 맡긴다.(총무, 서기, 음악부장, 전도부장, 친교부장…)

2. 자기 목원을 위하여 1주일에 2번 이상씩 기도를 드린다.

3. 서울씨티교회의 비젼을 바라보고, 교회의 리더쉽에 충성하고 협력한다.

4. 교회에서 교구, 선교회 단위로 하는 행사와 봉사에 적극 참여한다.

(주일 점심식사, 청소, 안내 등 기타행사들)

5. 목장 모임에서 술과 담배를 절대 금하고, 전도에 방해되는 일을 금하도록 최선을 다함

6. 교회와 목장 안에서의 다단계 판매, 상행위는 금지한다.

7. 교회에 대하여 혹은 다른 목장이나 목자에 대해서 험담하지 않는다.

8. 목장의 목표를 전도에 둔다.(목장은 1년에 2가정 이상 새 목원을 전도한다)

9. 분가하여 새 목장을 시작하는 비젼을 갖는다.(지도자를 마음에 두고 자주 일을 맡긴다)

10. 목자는 교회 생활에 모범을 보이고 목원들을 주일예배에 참여토록 한다.

(십일조와 헌금, 주일성수와 모든 예배, 특별집회에 열심 참석한다)

11. 교회 모임(주일 예배, 교회 정기 집회, 부흥회 등등)에 빠지고 목원 전체가 다른 곳에

가는 것을 금한다.

13. 서기로 하여금 목장 모임 및 사역 보고서를 작성케 하고 매 주마다 제출한다.

14. 목자 훈련 기도 모임에 참석한다.

목원의 임무

1. 목자의 책임과 인도에 적극 협조하여 새사람을 환영·인도하여 영혼 구원,

2. 목원들을 서고 돕고 권면하여 교회 생활에 외롭지 않고, 교회에 자리 잡도록 영혼 돌봄,

3. 각자가 재능과 은사대로 직분을 맡아 헌신·봉사하여 지도자로 양육되도록 참여·협조한다.

교구장 목자의 임무

1. 돌보는 목자들 위해 1주일에 2번씩 이름 불러 기도 드림.

2. 목자들과 자주 만나서 목자가 목장을 부흥 배가 및 분가시킬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돌봄.

3. 연락망 운영(교회 → 교구장 목자 → 목자 → 교우들)

4. 1년에 2번 연합기도회를 갖는다.

5. 소속 목자들 목장에 일이 있을 때 목자의 요청을 받아 도와준다.

출처 : 서울씨티교회
글쓴이 : 최경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