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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강해/사도행전 공부

사도행전 개요

Ⅰ. 사도행전 개요
1. 저자와 목적
본서에서는 저자의 이름이 전혀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행1:1의 '내가 먼저 쓴 글'이라는 기록에서 누가복음을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는 본서의 저자가 누가이며 이 사실은 전통적으로 거의 일치점을 보이고 있다. 누가의 저작권을 부인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누가가 본서의 저자라는 확실한 내·외적 증거가 있다. 외적인 증거로는, 로마의 클레멘트(Clement)가 행20:35을 인용하였으며, 유세비우스(Eusebius)도 누가의 저작권을 인정하고 있다. 내적으로는 누가복음의 결론 부분과 사도행전의 서론 부분의 상관성이 증거하고 있으며, 글을 쓴 대상이 한 사람인 것으로 증명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누가의 직업인 의사직을 나타내는 전문 용어의 사용이 증명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누가가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한 것임을 '우리'라는 일인칭 대명사를 사용함으로 보여 주고 있다. 이 서신의 기록은 대체로 주후 62년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도행전의 전체적인 맥락이 통일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행1:8의 말씀과 행28:31의 말씀은 서로 연관성을 가진다. 즉 이것은 복음 선포를 위한 승리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사도행전은 사도를 위한 승리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적에 관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사도들은 겨우 세 사람 베드로, 야고보, 요한만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가는 이스라엘의 역사만을 기록하려는 의도에서 본서를 기록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 본서를 기록하였다(눅1:1-4). 사도행전은 이방 선교의 정당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행11:17,18), 정치적인 것에 대한 교회의 분명한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이것은 그 누구의 장애도 받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사역을 가리키고 있다. 즉 복음이 온 세계에 확장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그 어떠한 요소도 없음을 누가는 본서를 통해 보여 주고자 한 것이다. 사도들이 해아한 설교는 대부분 유대인들의 반론에 대한 변증으로서 예수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과 승천의 사실을 말하고 있다. 즉 율법을 파기한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가 바로 구약에서 예언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2. 예수그리스도와 중심 사상
1) 사도행전에 나타난 예수그리스도
신·구약 성격 전체의 주제가 하나로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다. 즉 예수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도행전도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예수그리스도께서 교회를 태동하게 하시며, 이방인들에게 복음의 확산이 이어지게 하시고, 결국은 복음의 승리를 가져다 주셨음을 기록하고 있다. 


 목차
Ⅰ. 사도행전 개요
1. 저자와 목적
2. 예수그리스도와 중심 사상
3. 특징과 내용

Ⅱ.교회의 탄생과 성장(행1-12장)
1. 오순절 성령강림과 초대교회 태동(행1:1-2:13)
2. 초대교회의 박해와 사울의 회개(행2:14-9:43)
3. 이방인 선교의 정당성과 안디옥 교회 설립(행10-12장)

Ⅲ. 바울의 제1차 전도여행(행13-15장)
1. 구브로, 비시디아 안디옥에서의 사역(행13장)
2. 제1차 전도여행의 종료(행14장)
3. 예루살렘 공의회(행15장)

Ⅳ. 바울의 제2차 전도여행(행16-18장)
1. 빌립보에서의 바울과 실라(행16장)
2. 바울의 전도와 나타나는 현상들(행17장)
3. 제2차 전도 여행의 종료(행18장)

Ⅴ. 바울의 제3차 전도여행(행19,20장)
1. 에베소에서의 사역(행19장)
2. 바울의 드로아에서의 사역(행20:1-16)
3. 바울의 고별설교(행20:17-38)

Ⅵ. 바울의 체포와 재판(행21-28장)
1. 바울의 체포와 변론(행21,22장)
2. 바울의 재판(행23-26장)
3. 바울의 로마여행(행27,2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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