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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위로의 공동체/고후 1:3-7

구약학자인 부르스 워키(Bruce Waltke) 교수는 그가 쓴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의 딸이 어렸을 때 어린 딸과 함께 숲속을 거닐다가 거의 태어나고 있는 나비를 목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작은 누에고치가 꿈틀거리며 돌고 있었는데 나비의 한쪽 날개가 이미 나와 있었습니다. 갑자기 딸이 소리를 쳤다고 합니다. “아빠, 나비가 나와요. 그런데 너무 힘든 모양이에요. 아빠, 도와주면 안돼요?” 순간적으로 부르스 워키 교수는 도와주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고 합니다. 그는 아주 조심스럽게 고치에 다가가서 고치 밑부분을 잡고 그것을 찢어 주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고치는 작은 덩어리가 되어 부숴져 버렸고 나비는 죽어 버렸다고 합니다. 그 날 부르스 워키 교수가 배운 소중한 교훈은 생명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고통이 필요하다는 레슨이었다고 적고 있습니다.

 

실로 고통은 삶의 한 부분이며 이것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면제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직면해야 하는 새로운 고통과 고난이 있습니다. 성경은 실제로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경험해야 하는 고난을 예언하고 준비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우리들 성도들이 만나야 하는 고난을 가르칠 때 결코 고난만을 예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성경은 고난과 함께 고난을 극복하는 처방으로서의 위로를 동시에 약속합니다. 이것이 바로 본문의 교훈이기도 합니다. 본문에 보면 가장 많이 출현하는 단어가 둘이 있습니다. 고난과 위로입니다. 성도의 신앙 여정에서도 고난은 피할수 없는 것이지만 우리가 고난을 직면할 때 우리는 동시에 하늘의 위로를 기대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 편지를 고린도 교회를 향해 쓰고 있는 바울사도 자신의 경험이기도 했던 것입니다. 바울은 더 나아가 이 편지를 통해 교회가 존재하는 모습이 바로 위로의 공동체이어야 한다고 가르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고난을 만날 때 고난을 극복하는 위로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1. 고난에는 목적이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 인생의 장에 고난을 허용하실 때 거기에는 다양한 목적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울사도는 오늘 본문에서 성도의 삶에 고난이 허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목적 한가지를 강조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고난의 경험을 통해 우리가 다른 이웃들의 고난을 위로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4절의 말씀을 읽겠습니다.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모든 환난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6절에서는 “우리의 환난 받는 것도 너희의 위로와 구원을 위함이요--”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한자어 가운데 ‘동병상련’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같은 병을 앓은 사람끼리 서로를 불쌍히 여기게 된다”는 말입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소위 지원 그룹(support group)운동은 일종의 동병상련의 나눔터라고 할수 있습니다. 나 자신이 고난을 겪고 나면 동일한 고난을 경험하는 이웃들에게 우리는 더 이상 무관심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옛날 영국 빅토리아 여왕시절에 자녀를 기다리다 유산을 한 신하의 아내가 있었는데 그후 삶의 의욕을 상실하고 죽음을 생각한다는 소식을 듣고 여왕이 친히 그녀를 방문한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왕의 방문이후 이 여인은 놀랍게 회복되어 삶의 페이스를 되찾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여왕이 찾아와 무슨 말을 해 주었느냐고 묻자 이 여인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여왕은 제 손을 잡고 꼭 한마디 말을 하셨습니다.--‘당신의 마음이 어떤지 내가 알아요’ 그 말이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그 순간 저는 여왕폐하께서 얼마전에 나처럼 유산한 것을 기억해 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여왕께서 나 같은 여인까지 찾아온 이유임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그분의 손을 잡고 있는 순간 이 고난이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닌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 이상하게 제 가슴을 죄고 있던 고통이 저에게서 떠나갔답니다.”

 

이것이 바로 위로의 능력인 것입니다. 위로를 영어로 comfort라고 하는데 이 말은 com(함께)라는 말과 fort(나전어의 fortare)는 힘을 돋운다는 뜻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고통받는 사람들이 함께 하는 자리-그 곳은 고난을 이기는 새 힘을 공급받는 능력의 자리요 치유의 자리인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께서 당신에게 고난을 허용하신 이유-동일한 고난을 받고 있는 이들의 위로자가 되라는 메시지인 것을 기억하십시오. 헨리 나우엔은 이런 우리의 소명을 일러 “상처받은 치유자”(wounded healer)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고난은 소명이라는 목적으로 허용되는 은총임을 잊지 마십시오. 자, 다음으로 우리가 고난을 만날 때 위로를 기대할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2. 위로의 주님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난의 밤이 아무리 어둡고 고통의 무게가 아무리 견디기 힘든 것이어도 성경은 우리가 여전히 고난의 한 밤중에도 위로의 주님을 바라볼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마치 옛 복음성가의 가사 그대로입니다.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평화의 주님 바라보아라/

세상에서 시달린 친구들아

위로의 주님 바라보아라/

눈을 들어 주를 보라.

네 모든 염려 주께 맡겨라/

슬플때에 주님의 얼굴 보라/

사랑의 주님 안식 주시리”

 

오늘의 본문에서 바울 사도는 고난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습니까?

3절을 보십시오.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오.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환난속에서 바울이 체험한 하나님은 자비의 아버지요 위로의 하나님이셨던 것입니다. 여기서 자비라는 말은 복수로 되어 있고, 위로 앞에도 ‘모든’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경험하는 온갖 사건, 상황들에서 자비들을 베푸시고 이 모든 일에 위로자가 되신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왜 우리를 찾아온 이런 고난과 고통을 막아 주시지 않았느냐고 묻지는 마십시오. 아무리 성경을 묵상해도 그 대답은 쉽게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신앙의 선배들은 그것을 “고난의 신비”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의 고통을 마치 자식의 고통으로 함께 아파해 주시는 아버지라는 사실입니다. 아니 그는 우리의 고통의 심연을 이해하시고자 인간의 고통의 극치를 친히 기꺼이 경험하신 분이십니다. 그것이 바로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건입니다.

 

그리고 그가 친히 우리가 겪는 동일한 아니 그 이상의 고통을 경험하셨기에 우리가 고통을 당할 때 우리를 방관치 아니하시고 우리 곁에 달려오사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자기 신하의 아내 곁에 달려온 빅토리아 여왕처럼 말입니다. 본래 여기 본문에 사용된 ‘위로’라는 단어의 희랍어의 본 의미는 “부름받고 달려와 곁에 서 계시는 분” 곧 파라클레테(paraclete)이십니다. 그분이 바로 보혜사 성령이십니다. 그리스도는 그의 영으로 고난받는 우리 곁에 오셔서 그의 임재로 우리를 위로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

리는 고통중에도 5절의 약속처럼 넘치는 그리스도의 위로를 경험하게 됩니다.

 

의사요 가정 사역자인 제임스 답슨(James Dobson)의 책에서 이런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그가 일하던 병원에 다섯 살 짜리 소년이 폐암으로 죽어 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소년의 엄마는 늘 병상을 지키며 예수님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함께 기도했습니다. 어느 날 잠시 병상을 비운 사이 병원의 간호사는 아이가 “종소리가 들려요. 종소리가--”라고 소리를 치는 것을 들었다고 합니다. 엄마가 돌아와 병원 복도에서 간호사를 만나 “아이가 좀 어떠냐”고 묻자 간호사는 “아이가 좀 환각증세를 일으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꾸 종소리가 들린다고 하더군요”말했다고 합니다. 이때 엄마는 단호한 목소리로 이렇게 말하더랍니다. “환각이 아니에요. 절대로. 제가 아이에게- 네가 숨쉬기도 힘들고 너무 아프면 넌 예수님께 도와 달라고 기도해야 돼. 그러면 하늘에서 너를 위해 종이 울릴거고 예수님이 마중 나올거야-고 제가 말해 주었어요” 그리고 이 엄마는 단숨에 병실로 달려가 아이를 끌어안고 기도하며 하늘에서 들리는 종소리에 대하여 그 종소리가 메아리가 될 때까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저는 동일하신 주께서 지금도 고난당하는 당신의 자녀들을 위해 어김없이 위로의 종을 울리며 다가오시는 분이심을 믿습니다.

우리들 성도들이 고난중에도 위로를 기대할수 있는 이유는 또 무엇입니까?

 

 

3. 함께 하는 공동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본문에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가 무엇인지요? 고난--아니 위로라고요? 아닙니다. 그보다 더 많이 나오는 단어는 “우리”입니다. 지금 바울 사도는 단순히 자신의 개인의 고난을 고백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지금 우리의 고난에 대하여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위로에 대하여 고백하고 있는 것입니다. 함께 하는 공동체 바로 교회 공동체로 말미암아 6절의 고백처럼 우리의 환난이 너희의 위로가 되고 너희의 구원이 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위로가 또한 너희의 위로가 됨으로 우리가 함께 고난을 견딜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함께 기쁨을 누리면 기쁨은 갑절이나 더해지고 함께 고난을 당하면 우리는 고난의 무게는 한결 가볍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공동체의 축복인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사는 시대는 극도의 이기주의와 개인주의가 팽배하여 현대인들은 교회 생활을 해도 소속감이 없이 주일 예배 중심으로만 신앙 생활을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이 제일 당황하는 때가 언제인지 아십니까? 고난이 찾아 올 때입니다. 어쩔줄을 모릅니다. 가족중 초상이나 질병 사고를 만날 때 비로소 공동체를 떠난 그 소외와 고독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인생의 고난에서 당당하고 여유있게 승리하는 이웃들을 보십시오. 그들은 대부분 교회 공동체에 깊이 헌신하여 나눔의 지체로 살아가시는 성도들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교회가 목장모임을 주일의 모임과 함께 신앙생활의 두 날개로 강조하는 이유인 것입니다. 목장교회에 소속하십시오. 그리고 축제의 기쁨과 고통의 슬픔을 함께 나눌줄 아는 정상적이고 성경적인 그리스도인이 되십시오.

 

요즈음 전 세계적으로 읽히는 동화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호주의 자연주의 작가인 나타니엘 레첸메이어(Nathaniel Lachenmeyer)가 쓰고 로버트 잉펜(Robert Ingpen)이 그림을 그린 “부러진 부리”라는 이야기입니다. 꼬마 참새의 이야기입니다. 공원 나무에서 살면서 빵 부스러기를 주어먹던 참새가 어느날 부리가 부러진 것입니다. 갑자기 찾아온 그의 불행을 아무도 동정해 주지 않습니다. 그는 참새들의 세계에서도 왕따를 당하여 춥고 배고프고 외로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먹지 못하고 야위어 가고 씻지도 못한 그를 동료들은 더러운 새로 취급해 버릴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 어느날 그에게 손을 내밀어 빵을 먹이는 손길이 있었습니다. 집을 나와 떠돌아다니던 노숙자 아저씨였습니다. “너와 난 같은 처지인 모양이지”웃으며 그가 내미는 빵을 먹으며 오래만에 참새는 행복을 느낍니다. 빵을 먹었기 때문이 아니라, 사랑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아저씨와 꼬마 참새는 그 날 저녁 처음으로 자신들만의 집(목장 교회)을 만듭니다. 아저씨는 공원의 벤취위에서 무릎을 세우고 몸을 웅크립니다. 꼬마 참새는 아저씨의 덥수룩한 머리위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아저씨가 꼬마 참새의 깃털을 쓸어주며 “안녕, 잘자야 해. 내일을 위하여”하고 속삭입니다. 꼬마 참새도 부드럽지만 힘차게 ‘짹’하고 대답합니다. 그날 밤 아저씨는 가족들의 환영을 받으며 집으로 돌아오는 꿈을, 참새는 부러진 부리가 다시 반듯해 지고 이웃들과 어울리는 꿈을 꾸었습니다. 민족이 치유되고 세상이 변화되는 꿈을 꾼 것입니다.

 

이 꿈을 위해 우리 교회는 지난 10년을 달려 온 것입니다. 특별히 이 꿈을 위해 지난 3년간 우리는 “목장(셀)교회 비전”을 가꾸어 온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드디어 그 사랑의 축제를 열고자 하는 것입니다. 집을 떠난 나그네의 피곤함 그대로 오시길 바랍니다. 부러진 부리의 피 흘림과 아픔을 갖고 그대로 오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드디어 영의 공동체안에서 인생의 새 집을 짓고 그안에서 상처를 치유받고 그토록 사모하던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새 역사의 내일을 춤추며 꿈꾸게 될 것입니다.

 

 

<설교 적용 질문>

1. 2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속성은 무엇입니까?

2. 5절에 의하면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반드시 경험하게 될 두 가지가 무엇입니까?

3. 4절은 우리들 성도들이 하나님의 위로를 경험하게 된 이유가 무엇이라고 설명합니까?

4. 우리들 교회가 좀 더 위로의 공동체가 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나누어 보십시오이동원목사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하늘산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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