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전도설교

[스크랩] 전도(병원.청년.공장.남편친구.부모형제.친척 전도법)

전도(병원.청년.공장.남편친구.부모형제.친척 전도법)

 

♣†병원 전도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간병하면서 전도하는 팀.
대부분 질병에 걸리면 교만하던 사람도 죽음의 공포, 가정 불안, 경제적인 문제, 직장의 문제, 장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마음이 나약하게 되고 무엇이든지 의지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이 마귀의 유혹이나 미신에 빠지지 않도록 지체 말고 전도대상자로 삼고 전도하여야 한다.
예수님은 여러 가지 이적을 보여 주셨지만 그 중에도 병든 자를 치료하면서 영혼 구원하는 일을 가장 많이 보여 주심같이 환자들을 주님앞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고 건강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성도들 중에 하나님의 은혜로 질병을 고침 받은 사람은 자신이 체험한 은혜를 직접 환자들에게 증거함으로서 하나님의 은혜에 보답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잊어버리고 영혼 구원하는 일을 모른 체 한다면 책망을 두려워하여야 할 것이다.

병원 전도팀 운영
1】환자를 방문하여 도와주며 전도하는 것을 임무로 한다.
2】가능한 하나님의 은혜로 병고침을 받은 성도들로 구성한다.
3】병원을 무조건 찾아가는 것보다 환자를 소개받아서 방문하도록 한다.
4】선물(전도책,특식,과일,전도지)을 준비한다.
5】정기적으로 방문하며 신앙 서적과 전도 책을 빌려주며 전도한다.

병실 방문 전도
1】전도지와 전도책을 준비한다.
2】병실로 들어가 침대 위에 성경이 놓여 있는 사람을 먼저 찾아가 인사를 한다.
3】전도 책자를 주면서 자신의 소속을 밝히고 믿는 사람끼리의 친근한 대화를 나누면서 좌우에 어느 사람이 우선 전도대상자인가를 눈여겨본다.
4】첫 번째 환자의 명패에 이름과 병명을 눈여겨보고 기도해 준후, 전도인을 바라보고 있는 눈여겨본 두 번째 환자에게 이동한다.
5】환자에게 자기 소개와 함께, 읽고 있는 책등 환자가 관심 있는 소재를 찾아서 대화를 나누며 하나님의 은혜로 건강이 회복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6】마지막에 질병에 쾌유를 위하여 기도해도 좋으냐고 묻고 간절하게 기도해 준다.
7】곧 퇴원 예정인 사람은 집으로 전도지를 우송해 주겠다면서 주소와 전화번호를 기록하고 방문을 승낙 받는다.
8】계속하여 병실내에 모든 사람에게 전도하면서 재방문의 대상이 될 사람은 인적 사항을 기록한다.
9】병실을 조급히 다니지 말며 여유를 갖고 때로는 재미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개개인과 천천히 충분한 면담시간을 갖는다.(개인별 10분)
10】1차 방문에서 전도대상자로 분류된 사람을 1주일 후 2차 재방문을 한다.

동네 생활 보호 대상자 봉사 활동
지역내에 불우한 사람들을 전도 대상으로 삼고 구제 사업과 함께 전도를 하도록 한다. 전도를 내세워 구제하는 것은 부담감을 줌으로 먼저 봉사를 통하여 마음의 문이 열리도록 한 후에 전도한다.
1.봉사에 은사가 있는 성도로 구성한다.
2.동사무소에서 생활 보호 대상자를 소개받도록 한다.
3.도움이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파악하여 계획을 세운다.

♣†청년 전도
기독 청년들의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에 열정은 불신자를 구원하는 일에 헌신되어야 한다.
영국의 위대한 전도자 스펄전은 "나에게 영혼을 진실로 사랑하는 청년 12명만 주십시요 그러면 내가 런던을 뒤흔들어 놓겠습니다"라고 기도함으로서 사명 받은 청년들이 스펄전과 함께 런던을 기독교 신앙의 도시로 만들었다.
청년들이 교회안에 앉아서 성경 공부와 찬양만을 하고 있어서는 안된다.
이제 청년들은 배웠으면 거리로 나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그들을 교회로 인도함으로서 행동하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한다.
청년들이 전도하면서 성령의 역사 하심과 하나님의 은혜를 직접 체험할 때에 더욱 성숙한 크리스천이 되는 것이다.
청춘의 뜨거운 가슴은 영혼을 구원하는 행동으로 발산될 때에 생활속에 영적 승리자(Through-life Soul winner)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공장 전도
교회마다 많은 여자 성도들이 맞벌이로 직장을 나가는 경우가 많다.
여자 성도들이 직장에 나가는 이유중에 하나는 전도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직장에 나가는 것이다.
자신이 직장에 파견된 선교사로 생각을 하고 교회와 협조하여 매주 1회 점심시간에 특식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으로 직장 전도를 한다.
공장에 근무하는 일부 청소년 중에는 소외감, 욕구 불만으로 향락과 소비성이 많은 생활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의외로 직접적으로 전도 권유를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신앙생활의 기쁨을 모르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삶에 기쁨을 제시한다면 의외로 많은 결실을 볼 수가 있다.
회사내 전도는 불신자들로부터 방해받을 우려가 많음으로 조심스럽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_ 근로 청소년의 특성
1.성격이 단순하고 소외된 마음을 갖고 있다.
2.직장 이동이 심하다.
3.가정과 이성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4.소비성이 많고 쾌락적인 생활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다.
_ 전도 방침
1】회사 내에 신앙에 협조적인 사람과 접촉하여 회사 책임자와 직원들의 신앙 상태와 합당한 전도 방법에 대하여 조언을 듣는다.
2】회사내 책임자가 협조적이라면 직접 만나서 직원들이 기독 신앙을 갖고 일을 함으로서 성실히 일을 하게 되고 아울러 작업 능률이 향상될 수 있음을 설명하면서 주1회 점심 시간을 이용하여 전도할 수 있도록 협조 받는다.
3】매주 1회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점심시간에 커피등 차종류나 특식을 나누어주고 전도책을 빌려주며 전도한다.
4】설문지에 참여하는 사람에게 선물을 제공하며 설문지를 받아서 신앙에 호의적인 사람을 선정하여 개별적으로 전도한다.
5】신앙에 호의적인 사람들을 모아서 교회 초청 잔치에 초대한다.
6】3명 이상만 모이면 기독 신우회를 조직하도록 하고 그들을 전도 요원으로 양성한다.
7】회사 내에 교인들 중심으로 성경 공부반이나 꽃꽂이 등 취미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하며 물질적인 지원을 한다.
♣†전교인 노방 전도 훈련
년 4회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일 대예배 후 목회자를 포함한 전교인 모두 노방 전도를 시행함으로서 교회에 전도 열기를 일으키고 일체감을 갖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시행을 한다.
전교인 노방 전도를 시행하는 이유는 당장에 전도 열매를 얻기 보다 노방 전도를 함께 시행함으로서 두려운 전도라도 모두 함께 시행하면 두렵지 않으며 함께 라면 담대해 진다.
1) 전도에 대하여 정신적인 각성 훈련을 갖기 위하여 개최한다.
2) 전교인이 전도에 대하여 열기를 느끼고 일체감을 갖게 된다.
3) 전도에 대하여 자신감과 담대한 마음을 갖게 된다.
4) 전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된다.

대예배 후 전 교인이 앞가슴에 이웃 초청이라는 작은 리본을 가슴에 달고 기관별로 담당 지역을 할당받아서 노방 전도를 나간다.
1】목회자와 성가대등 교회내 모든 기관이 참여하도록 한다.
2】예배 시작 전에 모든 의자에 팻말을 붙여서 각기관 별로 앉도록 하며 전 교인을 대상으로 전도 교육을 실시한다.
3】기관의 책임자는 자기 기관의 담당 구역이 표시된 지도와 전도지를 미리 배포 받는다.
4】기관 책임자는 예배 후 즉시 회원들을 모아서 함께 담당 지역으로 이동하여 간단히 전도 방법을 재확인한다.
5】돌아올 시간과 장소를 약속하고 노상에서 간단한 기도를 하고 2명이 1조로 자기 담당 구역에 전도를 시행한다.
6】담당 지역내 한 집도 빼놓지 않고 대문안에 전도지를 넣어 주고 길가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전도지를 나누어주도록 한다.
7】소요 시간은 2시간 이내로 하며 전도 후 다시 교회로 모여서 다과를 나누며 활동성과에 대하여 토론을 갖는다.







♣† 오후 예배를 같은 부류의 팀별로 예배를 드린다
요즈음 도시 교회들이 성도들의 교통 문제를 감안하여 오후 예배를 낮시간에 갖는 경향이 많다. 이때에 오후 낮 예배를 같은 목표를 가진 같은 부류의 팀별로 예배를 드리는 것은 여러 가지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고 같은 형편에 사람들끼리 예배를 드릴 때에 쉽게 서로간에 잘 어울리게 되어 있어서 예배 참석률을 높일 수 있다.
노인은 노인끼리 청년은 청년끼리 교사는 교사끼리 예배를 나누어 드림으로서 서로간에 좋은 친교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교육이나 설교 내용을 그들의 목적과 목표에 맞추어 시행함으로서 매우 효과적이다.

효과:
1) 좋은 교제권을 형성한다.
2) 좋은 교재권으로 인하여 참석율이 높다.
2) 설교 및 교육에 수준이나 목표를 같이 함으로 효과적이다.
팀별:
예) 1,새신자팀 2,전도팀 3,교사팀 4,찬양대팀, 5,노인팀
6,청년팀 7,구역장 구역교사팀 8,나머지팀
















♣† 남편 전도 (가족 전도)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롬9:3)


_ 가족 전도를 하기 전에 점검 사항
1.가족과 친척간에 화목하지 못한 점이 있지 않은가?
2.전도대상자에게 인색하다는 평을 듣고 있지는 않는가?
3.평소 언행이 본이 되지 못하여 위선자라는 평을 듣고 있지는 않은가?
4.가정에 소홀할 정도로 극단적인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 않은가?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게 하듯 하라" (엡 5:22)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깨끗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고전 7:14)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 (벧전3:1)

1.예수 믿는 아내가 예쁘면 교회도 예쁘고 목사님도 예쁘다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고 아내로서 역할을 다 했을 때에 남편을 전도할 수 있는 것이다.
아내가 남편에 대한 사랑이 헌신적이어서 남편이 아내에게 고마운 마음과 미안한 마음을 갖게 된다면 아내가 믿는 예수님에 대하여 남편이 거부감을 갖지 못할 것이며 결국 아내가 나가는 교회가 좋아 보이고 목사님도 좋아 보여서 명분만 서면 교회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 믿는 아내가 미우면 교회뿐 아니라 목사님도 미워한다.
남편을 전도하고자 하는 아내는 에베소서 5장 22절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는 말씀을 벽 한쪽에 표어로 붙여 놓고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사랑으로 남편을 극진히 보살피며 전도한다면 정성에 반하여서 라도 결국 교회 나오게 될 것이다.
예수 믿는 아내로 인하여 남편이 행복을 느낀다면 결국 그도 예수를 믿게 될 것이다.

2. 제3자를 이용하여 전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남편들은 믿음 생활을 하는 부인의 흉허물을 뻔히 알고 있으므로 부인의 전도에 쉽게 호응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주변 어른 중에 평소 남편이 존경하고 있는 훌륭한 그리스도인에게 남편 전도를 부탁한다.
3.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제3의 장소(호텔 부페식당)로 초청한다
불신 남편들이 교회 나오기를 거절한다면 그들이 거부감을 갖지 않고 쉽게 나올 수 있는 제3의 장소 즉 인근의 호텔이나 부페 식당으로 1년에 한번씩 예수 안 믿는 남편들의 부부를 초청하여 목사님과 장로님들이 그들과 자연스럽게 만나 즐겁고 좋은 만남의 시간을 가짐으로서 서로간에 마음에 벽을 헐고 혹시 남편들이 갖고 있는 오해와 선입관을 제거하며 친분있는 구면의 관계로 만든다.
4. 목회자가 직접 전도한다
불신 남편 중에는 목회자에게 편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음으로 집안 잔치나 남편 생일등 가정의 경조사에 목회자를 초청하여서 목회자와 자주 대면하는 기회를 만들고 친밀한 대화 시간을 갖도록 함으로서 잘못된 선입관을 바로 잡도록 한다.
5. 간절히 기도하며 하나님께 남편을 맡긴다
남편 전도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하지만 열매를 맺게 하심은 하나님의 은혜이므로 하나님께 남편의 영혼 구원을 맡기고 간절히 기도한다.
어느 남편이 새벽마다 교회 나가 남편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는 아내의 모습을 보고 감동되어서 교회 나오게 되었다는 이야기처럼 아내는 남편을 위하여 간절히 기도하여야 한다.

잘못된 남편 전도
예수 믿는 아내가 교회일 때문에 남편에게 등한히 함으로서 남편들이 아내와 자식들을 교회에 빼앗겼다는 박탈감을 갖게 된다면 그들이 교회에 대하여 적대감을 갖게 된다.
1】남편에게 강제적이며 직설적으로 결신을 촉구해서는 안된다.
"교회 나갈 거예요 안 나갈 거예요!" "내일 당장 교회 나가요!"
2】남편을 마귀라고 부르며 무시해서는 안된다.
"당신 속에 마귀가 들어 있어서 술 담배를 못 끊는 거예요!"
3】남편의 잘못을 예수 안 믿는 것으로 뒤집어 씌워서는 안된다.
"사업이 안되는 것은 모두 당신이 예수를 안 믿기 때문이라고요"
4】남편에게 잔소리해서는 안되며 더구나 신앙 문제로 다퉈서는 안된다.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잠언 25:24)
5】옆집에 믿는 남편과 비교해서는 안된다.
"00네 남편좀 보세요 예수님을 믿으니까 일이 저렇게 잘 되잖아요"
6】남편의 흉허물을 교인들에게 소문을 내서 교회 나오는 것을 더욱 주저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우리 애 아빠는 맨날 술타령하며 식구들을 괴롭힌다구요"
7】남편의 불신앙적인 제의에 적당히 타협을 해서는 안된다. 부인의 충실치 못한 신앙의 모습을 보고 그리스도인 되기를 단념한다.
"오늘은 피곤해서 집에서 쉴래요"
"당신 부탁이니 오늘 하루만 교회 안 나가고 야외 나갈께요"
8】남편을 고독하게 만든다.
"여보 교회 갔다 올 테니 당신이 아이들 밥좀 차려 줘요"
9】목사님을 칭찬하여서 남편에게 시기심을 일으킨다.
"우리 목사님은 참 훌륭하신 분이예요"
10】남편 앞에서 교회 성도와 목회자 흉을 본다.
"교인들은 맨날 서로 시기하고 설교 시간에 너무 헌금을 강조하는것 같아요"
11】교회에 많은 헌금을 하고 있음을 드러냄으로서 남편의 반감을 사지 않도록 하며 지혜있게 묵시적이라도 승인을 받도록 한다.












♣†친구 전도
친구 전도를 위해서는 자주 만나 대화를 나누며 상대방이 믿음 생활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한다.
처음부터 전도를 위한 대화를 하는 것보다 먼저 과거의 우정을 회상하며 그때 즐거웠던 이야기를 함으로서 순수한 마음을 갖도록 한 후에 전도하도록 한다.
사람들은 아름다운 추억을 생각할 때에 마음이 순수하여지는 법이므로 지난날 상대방의 선행(善行)과 추억을 되살림으로서 마음의 문을 열고 진지하고 간절하게 신앙을 제의한다면 쉽게 거절하지 못할 것이다.
멀리 있는 친구에게는 전도 편지를 보낸다.
_ 친구에게 보내는 전도 편지
"그리운 친구 00에게 학창시절 내가 다른 아이와 싸울 때 자네는 항상 내편이 되어 주었고 나는 그때마다 얼마나 자네를 고맙게 생각했는지 모르네, 더구나 소풍갔을 때 내 몫까지 싸가지고 와서 건네주던 김밥 맛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 그 동안 나는 각박한 세상에 쫓겨 정신없이 살아가다 보니 자네에게 제대로 연락도 못하면서 살았지 그러나 지난날 즐거웠던 우리의 학창시절을 잊을 수 없듯이 자네에 대한 우정이 변함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겠지.
소식을 들어서 알겠지만 나는 이제 예수 믿고 새로운 삶을 찾았다네 늦게나마 알게 된 벅찬 신앙생활의 기쁨을 나는 자네와 함께 나누고 싶어서 이렇게 펜을 들은 것이라네, 자네를 생각하는 나의 우정을 믿는 다면 자네에게 신앙생활을 권하는 나의 충정(衷情)의 마음을 이해하겠지.
여보게 세상 걱정 다 내려놓고 예수님 앞에 나가 보게 물론 자네에게는 기적같은 성경속에 이야기들이 믿어지지 않을 때도 있겠지 그러나 우리는 죽음 이후의 세계는 어떻게 생겼는지, 나의 영혼은 누가 만들었는지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도 현실을 인정하며 살아가듯이 신앙이란 우리가 알지 못하고 믿어지지 않는 기적들을 일단 인정하는 데서 출발하는 것이라네.
나는 지금 무척 행복하다네 삶의 보람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으며 마음에 근심은 사라졌고 가정은 주님안에서 평화로우니 모든게 예수 믿고 새로운 삶을 가기 때문이라네. 이제 나는 내일 죽음이 온다 해도 두려움이 없으니 하나님의 은혜로 천국에서 영원히 사는 구원의 특권을 받았기 때문이지
예수 그리스도 그분은 너무 위대하신 분이라네 그래서 자네를 위해서 진정으로 그분을 소개하고 싶네. 그 동안 얼굴 본지도 오래고 소식도 궁금하여 이번 주말에 자네가 좋아하는 청국장 담아 갖고 찾아 갈 테니 집에서 기다리게 오랜만에 바둑 한판 두면서 자네의 그 동안 지난 얘기좀 듣고 싶네 "
♣†불신 부모 전도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출20:12.
부모를 전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효자가 되어야 한다.
부모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잘 봉양함으로서 부모의 사랑과 칭찬을 받고 있는 상태라면 자식들이 교회에 나와 복 빌어 달라고 하는데 거절할 부모가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부모를 잘 모시지도 못하면서 전도한다면 교회에 나가고 싶어도 머뭇거릴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 전도는 먼저 부모님께 효도를 함으로서 효자라는 칭찬을 들은 후에 전도를 하여야 한다.
_ 제사 문제 때문에 부모 전도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독교에서는 조상에게 절을 하지 않을 뿐 추도식을 통하여 조상의 은혜를 추모하고 있음을 이해시키며 돌아가신 후에 제사를 잘 드리는 것보다 살아 계실 때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임을 이해시킨다.
어떤 사람이 부모님을 전도하기 전에 먼저 부모를 극진히 보살펴 드리며 효도를 하자 그분의 부모님이 도대체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기에 우리 자식을 저렇게 착하게 만들었나 궁금하기도 하고 그리스도인이 된 자녀의 언행에 감동이 되어서 스스로 예수 믿기로 작정하였다고 한다.

♣†형제및 친척 전도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을 들을 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마 5:23-24)

예물을 드리기 전에 먼저 형제와 화해하라는 말씀처럼 친척 전도를 위해서는 먼저 그들과 화목한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야 한다.
가족과 친척 전도가 쉬울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것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의 생활이 그들에게 실망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전도인은 형제 친척과 불화가 있어서는 안될 것이며 자신의 평소 생활이 크리스천으로서 본이 되지 못하고 있다면 전도하는 것을 단념하여야 할 것이다.
형제와 친척을 전도하기 위해서는 전도인은 항상 모든 일에 양보하고 손해보는 입장이 되어야 한다.
가족간에 잔치가 있으면 전도를 위하여서 그리스도인들은 더많이 내놓고 더 많이 수고를 함으로서 칭찬받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출처 : 말씀&기도로 성장하는 대명교회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