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박재선목사

[스크랩]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수 5장13-15)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수 5장13-15) 2010, 10/10 주일 낮

 

영성은 기도 많이 한다고 많은 것이 아니고, 말씀 많이 읽는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영성은 기도도 많이 해야 하고, 말씀도 많이 읽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말씀을 철저히 실례하고 순종하는 것이 참된 영성이라 생각합니다.

성경에서 두 군데에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말씀 했는데

 

1)호렙산에서 불꽃 가운데 나타나신 하나님께서 모세를 향하여 말씀 하셨고,

▶(출 3:1-5) 모세가 그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무리를 치더니 그 무리를 광야 서편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가로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 하는고 하는 동시에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말라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2) 본문에서 여리고성의 함락을 앞두고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 하셨습니다.

(수 5:15)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전환점에서 Q은 나타나셨고, Q은 말씀하셨습니다.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1.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는 말씀은 권리를 남용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께 맡겨 철저히 위임하라는 말씀입니다.(권력 남용하지 말라)

 

2.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는 말씀은 혈기를 버리라는 말씀입니다.(겸손 요구)

◉혈기 속에는 자신의 감정과 고집이 숨겨져 있습니다.

◉모세= 반석에서 물을 낼 때 하나님을 잊고 자신을 앞세워 혈기를 부려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① 혈기 때문에 이성을 잃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 챘다.

(민 20: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② 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두 번씩 반석을 치고 말았다.

▶(민 20:10-11) 모세와 아론이 총회를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그 손을 들어 그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매 물이 많이 솟아 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

※교회에서(사회, 군에서, 정치에서, 사업장에서) 지도자가 혈기 부리면 절대 실패한다.

혈기를 내고 성질을 부린 사람은 언제든지 손해 본다. 사과하게 되고, 실패하게 된다.

 

3.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는 말씀은 나를 죽이라는 말씀입니다.(자신의 존재를 버려라)

 존재를 버리라는 말씀은 ①버리기만 하면 바보 된다. ②버리고 확실한 계획 세워야하고 ③철저히 Q을 실례하라

 

1)바울은 나는 날마다 죽는다고 했습니다.

▶(고전 15:31)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2)바울은 나를 처서 복종 시킨다,고 고백합니다.

▶(고후 12:7) 내 육체에 가시 곧 사단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고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3)예수님도 자신을 버리고 나를 쫒는 자가 내 제자라고 말씀 합니다.

▶(마 10:37)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마 10: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니라.

◉열매를 맺으려면 땅에 떨어져 썩어 질 때 30배, 60배, 100배의 열매를 맺는다.

▶(마 13:23) 좋은 땅에 뿌리 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 배, 혹 육십 배, 혹 삼십 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소금도 녹아질 때 그 맛과 구실(사명)을 다 할 수 있습니다.

▶(마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막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 하라. 하시니라

 

출처 : 아침이슬같은 소치교회
글쓴이 : 所 峙 敎 會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