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박한응목사

선한 목자와 충성된 양요한복음 10 : 1 - 15

선한 목자와 충성된 양

요한복음 10 : 1 - 15


할렐루야!!
       날마다 순간마다 함께 하시며 항상 좋은 것으로 충만하게 채워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오늘 저녁에도 말씀을 통하여 충만하게 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

 

       요즘 아침저녁으로는 제법 춥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일교차가 심한 날씨가 되었습니다. 점차 산마다 나무마다 가을 빛깔로 단장이 되어 가는 이 계절에 오늘도 우리 농촌에서는 가을걷이에 한창 바쁜 나날을 보내면서도 오늘도 은혜를 사모하여 이른 새벽부터 밤중까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살기 위하여 노력하는 성도 여러분들에게 하나님의 한량없는 은혜가 충만하게 임하실 줄로 믿습니다.<아 멘>

 

       오늘 본문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목자가 되셔서 양된 우리들을 인도하시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이 사시던 유대 나라에는 당시에도 거짓 선지자나 참 목자를 사칭하는 삯군 목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당시에 최고의 전통과 신앙을 자랑하는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과 서기관들과 율법사들을 책망하셨습니다.
        (마23:13) “화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마23:23) “화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마23:27) “화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 이 시대에도 거짓 그리스도와 삯군 목자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이 시대는 말세가 가까워서 오히려 더 심각한 지경이 이르렀습니다. 곳곳에 사이비 종교들이 우후죽순처럼 늘어가고 또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순수한 우리 기독교의 지도자들도 어쩐 일인지 자꾸만 퇴색되어 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교인들도 자꾸만 순수성을 잃고 퇴색되어 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살면 분명 하나님의 약속하신 은혜와 축복을 받을 텐데 그렇지를 못하고 자꾸만 인본주의로 흐르고 자기중심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선한 목자와 착한 양」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생각하면서 은혜 받고자 합니다.

 


1. 선한 목자는 어떤 목자인가?

 

(1) 양의 이름을 불러 인도하는 목자라고 했습니다.(3-)

 

       오늘 본문 3절 말씀에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고 하였습니다. 참 목자, 곧 선한 목자는 양의 이름을 부릅니다. 이는 항상 양의 관심을 가지고 양을 잘 보살핀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목사들은 교인들의 이름을 불러가면서 제단에서 기도합니다.
       그러다가 어떤 교인이 교회를 등한히 하고 세상길로 가면 더욱 소리 높여 부릅니다. 그 심정을 누가 알겠습니까? 누가복음 15장에는 잃은 양을 찾는 목자에 대한 비유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눅15:4-7) “너희 중에 어느 사람이 양 일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잃으면 아흔 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도록 찾아다니지 아니하느냐,  또 찾은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았노라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2) 양들의 앞서가며 양들을 인도하는 목자입니다.(4-)

 

       (요10:4) “자기 양을 다 내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 오되…”
       선한 목자는 양들의 뒤에서 모는 것이 아니라 앞서서 갑니다. 그러면 양들이 목자를 따라갑니다. 앞서간다는 것은 여러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믿음과 신앙이 앞서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생활도 성도들 보다 앞서가야 합니다. 경제적으로 앞서가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모든 면에서 교인들의 생활을 앞서서 이끌어 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또 감사 생활도 앞장서서 합니다.

 

(3) 양들에게 꼴을 얻도록 하는 목자입니다.(9-)

 

       (요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선한 목자는 양들에게 항상 부드러운 꼴을 먹여 주는 목자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의 양된 성도들이 먹는 꼴은 말씀입니다. 그래서 예배 시간에 설교가 반을 차지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은 설교를 들어야 합니다. 말씀을 듣지 않으면 믿음이 자라지 않습니다.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롬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그러므로 말씀의 꼴을 먹어야 믿음도 자라고 신앙이 자랍니다. 우리들의 육신도 영양소를 잘 섭취를 하여야 하는데 편식을 하거나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면 영양실조에 걸리게 됩니다. 영양실조에 걸리면 온갖 질병이 침투해 들어옵니다. 고치기가 어렵게 됩니다.
       우리들의 믿음도 말씀의 꼴을 먹지 못하면 영양실조에 걸리게 됩니다. 믿음이 영양실조에 걸리게 되면 신앙이 병들게 됩니다. 신앙이 병들면 나태하고 게으름에 바지게 됩니다. 또 죄를 짓게 됩니다. 죄지으면 지옥 갑니다.

 

(4) 양들에게 생명을 얻게 하는 목자입니다.(10-)

 

        (요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선한 목자는 양들에게 생명을 주는 목자입니다. 삯군 목자는 오히려 양들의 생명을 빼앗기 위해서 양의 가죽을 쓰고 달려오는 이리와도 같습니다. 양의 생명을 얻게 한다는 것은 양들로 하여금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영원한 영생을 얻도록 인도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삯군 목자들은 양들이야 어찌 되었든지 간에 목회를 하나의 직업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들에게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양들을 지키는 보호 본능이 없습니다
       (요10:12)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5) 양들을 위해 목숨을 버리는 목자입니다.(11-)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이 말씀대로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어린양 된 우리들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선한 목자의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순교 정신입니다. 목자는 양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양이 목자를 위해서 있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그래서 참 목자는 양들을 위해서 항상 순교 정신으로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2. 착한 양은 어떤 양인가?

 

        양도 양 나름입니다. 양이라고 해서 모두가 순진하고 착한 것은 아닙니다. 교인들 중에서도 목사를 괴롭히고 나중에는 목사를 내쫓는 교인들도 있습니다. 기왕이면 좋은 양이 되어야 합니다. 어떤 양이 좋은 양이 되겠습니까?

 

(1) 목자의 음성을 잘 듣는 양입니다.(4-)

 

       (요10:4) “자기 양을 다 내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 오되…”
       좋은 양은 목자의 음성을 잘 들을 줄 아는 양입니다. 비록 미물의 짐승일지라도 자신을 지켜주는 목자의 음성을 잘 듣습니다. 그러나 가끔씩 목자의 음성을 듣지 않고 오라고 불러도 오지 않고, 앞서가는 양들을 따라가라고 하여도 가지도 않는 양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목자의 마음을 졸이게 하고 애타게 하는 양들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들은 하나님의 양입니다. 여러분의 목자는 예수님이십니다. 그 예수님을 대신하는 목자가 바로 여러분의 목사입니다. 믿음이 온전하고 신앙이 바른 성도는 자기의 교회의 목사의 말씀을 잘 분별하여 듣습니다.
       지금은 말세가 가까워서 세상에는 비슷한 삯군 목자가 많이 나왔습니다. 모습도 비슷하고 목소리도 비슷합니다. 능력도 행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참 목자와 거짓 목자를 분별을 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자의 음성을 잘 분별하여 들어야 합니다.

 

(2) 목자를 잘 따라가는 양입니다.(5-)

 

       (요10: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짐승 중에 개나 고양이나 말과 같은 동물들은 본능적으로 방향을 감지하는 기능이 발달이 되어서 길을 잃어도 곧 찾아올 수 있어도 양은 방향감각이 둔한 동물이기 때문에 양처럼 쉽게 길을 잃어버리는 동물도 없습니다. 그래서 양은 한 번 길을 잃으면 다시 길을 찾아오기란 불가능합니다. 그러기에 목자의 인도함이 없으면 끝없이 유리방황하다가 결국 맹수들에게 찢겨서 죽기가 십상입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라고 말씀하였습니다.
        그러나 참 목자 되신 우리의 하나님은 우리들이 그릇 행하여 죄악의 구렁에 빠진 우리 인간을 그대로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우리를 구원하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양된 우리들은 항상 목자 되신 예수님을 잘 따라가는 양이 되어야 합니다. 양은 목자를 따라가지 않으면 길을 잃게 됩니다. 길을 잃게 되면 곧 멸망입니다.

 

(3) 삯군 목자를 따라가지 않는 양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상에는 거짓 선지자도 많이 있고 삯군 목자도 많이 있습니다. 참 목자와 삯군 목자를 잘 분별하여 삯군 목자를 따라가지 말아야 합니다. 어떻게 삯군 목자를 분별할 수 있겠습니까?

 

       ① 삯군 목자는 물질에 집착이 심합니다.
       그래서 성도들과 물질적인 돈 거래를 많이 합니다. 그리고 성도들에게 이런 저런 그럴 듯한 이유로 물질의 요구를 많이 합니다. 돈을 빌려 달라는 등 또는 무엇을 사는데 도와달라는 등, 또는 성도들이 무슨 어려운 일을 당할 때에 그  문제를 해결하여 준다는 명목으로 돈을 요구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대부분의 성도들은 거절을 하지 못하고 응하게 됩니다. 성도와 목회자간에는 절대로 물질적인 거래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② 명예에 집착을 합니다.
       목사는 하나님이 주신 목사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 외의 모든 명예는 엄격히 말해서 필요치 않습니다. 오히려 목회에 지장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감리사 선거나 무슨 선거가 있으면 돈을 써가면서 그것을 하고 싶어서 야단들입니다.


        ③ 사생활이 투명하지를 못합니다.
        목사는 항상 사모님과 함께 다니고 함께 행동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오해도 받지 않습니다. 이상한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목사의 행적이 투명하지 못하면 항상 구설수에 오르게 됩니다. 그래서 참 목자는 항상 사생활이 투명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목사는 거의 삯군 목자일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마지막 말세 때에는 목자를 잘 따라가는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좌우로 치우치거나 딴전을 보면 안 됩니다. 삯군 목자를 따라가면 결국 물질적으로, 심적으로, 신앙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당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헤어나기가 어렵게 됩니다.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그러면 오늘의 말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린다면 우리들은 모두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좋은 양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선한 목자만 따라가는 양과 같은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왜 좋은 양이 되어야 합니까?
       하나님은 목자의 음성을 잘 듣고 목자를 잘 따라가는 양을 좋아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원하신 목자이신 예수님을 잘 따라가는 성도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왜 선한 목자만 따라가야 합니까?
       선한 목자는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그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예수님을 대신하여 교회마다 세워주신 목사를 따라가야 합니다. 양들은 목자를 믿고 따라야 합니다. 양이 목자를 의심하면 어찌합니까? 목회를 하면서 가장 어렵고 괴로운 것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아닙니다. 불신자들의 핍박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바로 교인들이 목사의 진심을 몰라줄 때 가장 힘들고 괴로운 것입니다.
       (갈6:6)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고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교회의 성도들은 항상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좋은 양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저 또한 선한 목자가 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 ○○교회야말로 선한 목자와 좋은 양만이 있는 아주 은혜로운 교회가 될 줄로 믿습니다. 믿습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