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문성욱목사

[스크랩] 인생의 문제와 해답 (눅15:11-24)

인생의 문제와 해답 (눅15:11-24)   광진교회 민경설 목사님 설교

우리가 늘 세상에게 속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늘 어렵고 힘들고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이 여건, 환경이 나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배우고 느끼고 학습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이는 환경에서 승리하려고 좀 더 많이 소유하고 더 높아지고 커지려고 삶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을 깊이 보면 우리의 진정한 근본적 문제는 한 가지도 해결되지 않은 것을 발견한 수 있습니다. [렘2:22]“주 여호와 내가 말하노라 네가 잿물로 스스로 씻으며 수다한 비누를 쓸찌라도 네 죄악이 오히려 내 앞에 그저 있으리니” 성경에서 말하는 인간의 문제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성경에서는 인생의 문제는 환경이나 여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체에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창3:17-18]“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 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그러면 자신의 문제인 죄의 문제가 우리의 환경까지 어렵게 한 우리의 근본적 문제의 원인과 해답은 무엇입니까?


오늘 본문은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부잣집 둘째 아들이 유산을 받아 아버지를 떠나 허랑방탕한 삶을 살다가 궁핍하여 굶어 죽게 되니 회개하고 아버지에게 돌아와 회복되는 이야기입니다. 이 비유 속에 주님은 인간이 근본적 문제와 해답을 말씀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59:2]“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그러면, 이 비유의 말씀에서 둘째 아들의 근본 문제는 무엇입니까? 이것이 인간의 근본 문제이기도 합니다.


1)인간의 문제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을 떠난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삶의 모습은 어떠했습니까?
①허랑방탕의 삶이었습니다. “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눅15:13) 여기서 하나님을 떠난 허랑방탕한 삶은 헬라어로 “아소티아”로 무절제로 계산 안된 인생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생을 제어하는 브레이크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받아 온 시간 속에 하나님 나라에 전혀 의미없는, 계산 되지 않는 삶은 심판을 초래하는 삶이라는 것입니다. 외상 빚쟁이 삶입니다. 이 땅에서 허랑방탕한 하나님 없는 삶은 하나님 나라에 가서 반드시 지옥의 심판으로 갚을 수밖에 없습니다.


②궁핍한 삶입니다.  하나님 없는 하랑방탕한 삶은 바로 궁핍한 삶으로 연결됩니다. 그것은 뿌리가 잘린 나무가 말라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돈 많을 때 흥청망청 써버리고 흉년까지 들어 가난해지는 것입니다. 세상은 돈 있고 힘 있을 때는 사람이 꼬이지만 돈 다 떨어지고 쓸모없게 되면 다 버립니다. 그래서 나중에는 남의 집에 가서 돼지 치는 하인 노릇을 하는 것입니다.


③결국은 짐승차원의 삶으로 전락됩니다. “다 없이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저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눅15:14-16) 이 아들은 이제 궁핍하여 남의 집에 돼지 쥐엄 열매로 배를 채워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없어서 주리는 것입니다.


2)우리 인생의 해답은 아버지이신 하나님께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작은 아들을 보는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했을까요? ①아버지는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십니다.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눅15:20) 얼마나 감격입니까? 너 왜 이제 왔느냐, 원망이나 야단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돈 어떻게 했냐 묻지도 않습니다. 그냥 돌아온 것만 좋아하십니다. 이것이 부모의 마음이고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②잃어버린 것을 회복시켜주십니다. 아버지는 제일 좋은 옷과 가락지와 신발을 신깁니다. 노예는 신발이 없습니다. 아들만 신발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돌아온 자에게 과거를 반드시 회복시켜 주십니다. 물질, 명예, 건강 모두 회복시켜 주십니다. 청춘을 돌려주십니다.

 ③최고의 찬치를 베풀어 주십니다. 여러분을 위하여 오늘 하늘에서 천국잔치가 벌어집니다. 분명히 예수님은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으면 길 잃지 않은 99마리보다 더 기뻐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천국에서는 아버지께서 돌아온 한 마리를 위하여 잔치를 벌인다고 하셨습니다.

출처 : 한나의 정원
글쓴이 : 데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