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최일환목사

[스크랩]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는 자/ 고후6:1~2/ 2001년 1월 29일

성경: 고린도후서6:1~2

제목: 하나님의 恩惠를 헛되이 받는자

2001년 1월29일 최일환 목사 주일낮예배 설교

 

6:1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자로서 너희를 권하노니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6:2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설교:

예수를 믿지 않는 사람들이 믿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잘 이해가 안가는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基督敎 용어를 그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 처음 들어온 사람들이 잘 적응치 못하는 것 중의 하나가 이해 못하는 용어 때문입니다.

예수를 믿는 우리는 전혀 어색함이 없이 받아들여지는 용어, 예를 들면 救贖, 贖罪, 恩寵, 공의, 永生, 恩惠, 심지어는 하나님 아버지, 형제, 자매, 이런 용어가 비 기독교인들에게는 그야말로 어색하기 그지없는 것입니다.

그 중의 하나가 은혜라는 말입니다. 옛날에는 은혜한다는 말을 사랑한다는 의미로도 사용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에 와서는 은혜라는 말은 교회이외에는 사용치 않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흔히 쓰는 말 중에 "은혜 받았습니다"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제가 묻고 싶습니다. 은혜가 무엇입니까? 뭘 받았다는 것입니까? 은혜 받았다는 말은 어떤 상태를 두고 하는 말입니까?   

많은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면서도 은혜가 무엇인지, 어떤 상태를 은혜 받았다고 하는 것인지, 잘 모르고 삽니다. 또한 은혜가 무엇인지 모르기에 은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은혜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오늘 우리에게 주신 본문의 말씀을 살펴보면 "헛되이 받지 말라"고 하고 있고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받았고 받아야 할 은혜가 무엇인가? 은혜를 헛되이 받지 말라 하셨는데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헛되이 받지 않으려면 어찌해야 하는가 ?

 

1. 은혜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恩惠란 헬라어로 "카리스"라는 단어로 쓰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무조건적이고도 恣意的인 사랑"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사랑을 받을 대상이 자격이나 가치가 없음에도 그냥 주어지는 사랑"을 은혜라고 하는 것입니다.

"헨"이란 단어도 있는데 이것은 은혜, 호의, 선의라는 뜻이 있고

"헤세드"란 단어도 있는데 사랑, 친절, 박애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 은혜를 이미 저와 여러분이 수없이 받고 살았습니다.

죄 가운데 있어 멸망 할 수밖에 없는 우리를 위해 예수님을 보내신 것도 은혜요, 그를 믿음으로 우리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것도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찾아오는 자를 향해 주어지는 사랑이 아니고 하나님이 직접 찾아오셔서 베풀어주시는 적극적이면서도 희생적인 사랑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 은혜를 우리가 누리도록 당신을 십자가 위에서 버리셨습니다. 당신의 제자들에게 그 엄청난 배신을 당하시면서도 끝까지 참고 견디셨습니다. 그 은혜를 누리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혹시 여러분이 그 사랑을 느끼십니까?

그 사랑을 느꼈을 때 소위 은혜 받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 그 사랑을 깨닫고 그 사랑에 감동 받는 것도 은혜요, 결국 우리 삶이 잘못되었기에 변화되어야 하겠다는 것을 느낀 것도 은혜 받은 표시입니다. 은혜를 받았다는 것은 기쁘다, 감동되었다. 찔렸다. 감격하였다. 깨달았다. 이 모든 상태를 "은혜 받았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합시다.

은혜란/ 값없이 /일방적으로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은혜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느껴/ 감동되어/ 변화하기 시작한 상태/를 말한다.

은혜는/ 내가 얻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예수님을 통해 주시는/ 선물이다.

 

그런데 이 은혜에는 몇가지 特徵이 있습니다. 이 특징을 알아야 올바른 은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잘 모르면 이단에게 가서도 은혜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은혜의 特徵이 무엇일까요?  

1)하나님의 主權: 은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있고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엡2:8절에는 은혜를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요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2)은혜의 두 종류: 이 은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특별 은혜와 일반은혜로 구별할 수 있는데 특별 은혜는 하나님이 구원을 베푸시는 은혜를 말함이요. 일반은혜는 보통 은혜라는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비가 내릴 때 믿는 자에게만 주시는 것이 아니고 모든 자에게 주십니다. 모든 사람에게 차별이 없이 베푸시는 자연적 축복을 말합니다.

3)不可抗力的 은혜: 이 은혜를 거부할 능력이 인간에게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베푸시는 은혜를 인간이 거부할 때 하나님이 허용한 범위 안에서만 거절이 이루어집니다.

4)은혜의 完成者: 하나님의 은혜는 예수님을 통해서 완전하고 나타납니다. 예수 밖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는 누릴 수 있습니다. 천지 만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맛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껍데기에 불과 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의 본질, 그 깊이는 예수님을 통해 완벽하게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5)오늘의 은혜: 이 은혜는 오늘도 우리에게 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과거 어느 시점에서 끝나고 완성된 은혜가 아니라 지금도 무한 한 은혜가 계속적으로 그리고 일방적으로 베풀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은혜를 누릴 수 있고 또 누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에 필요한 은혜를 오늘 베풀고 계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은혜 베풀 때를 헛되이 받지 않으려면 어찌해야 할까요?

3. 은혜의 通路를 알아야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혜를 주실 때 아무 때나 주시지 않습니다. 특별한 경우도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몇가지 은혜의 통로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1)말씀을 통해서 베푸십니다.

기록된 성경을 통해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그 말씀을 듣고 읽을 때 은혜를 누리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시는 가장 분명하고도 확실한 방법은 기록된 말씀입니다.

이일을 위해 하나님은 당신의 종들을 세우셔서 이 사역을 감당케 하십니다. 구약에서는 선지자들을 세우셔서 말씀을 전하시고 신약에서는 사도와 목사를 통해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말씀을 듣고 읽기를 힘써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이 세우신 종들과 온전한 관계를 맺는 것이 은혜를 누리는 방법입니다. 통로가 막히면 은혜도 누리기 어렵습니다.

요한복음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여기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이 곧 예수님이십니다. 그분은 오늘도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은혜를 베풀고 계십니다.  

 

2)교회의 예배를 통해서 은혜를 베푸십니다.

예배는 하나님과 만나는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이 우리와 만나 주시는 그 시간이 은혜 베푸시는 시간임을 알아야 합니다. 예배를 놓치는 성도, 곧 은혜를 놓치는 성도입니다. 예배를 포기하는 성도, 곧 은혜를 포기하는 성도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교회의 성찬과 세례를 통하여 은혜를 베푸십니다. 겉으로 보면 형식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이나 실상은 주님이 친히 정하신 성례로 은혜의 통로입니다.

    

3)마지막으로 성령의 感動으로 은혜를 베풀어주십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으로 우리를 진리의 말씀으로 인도해 주시고 우리에게 말씀을 깨닫도록 일하십니다. 그래서 성령은 우리가 은혜를 누리도록 도우십니다. 성령의 역사가 없으면 은혜를 은혜로 누릴 수 없는 것입니다.  

 

은혜를 헛되이 받지 않으려면

4. 은혜의 價値를 올바로 알아야 합니다.

얼마 전에 TV에서 진돗개 한 마리에 7000만원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같이 출연한 70만원 짜리 진돗개나 7000만원 짜리 개나 별 차이를 없었습니다. 왜요? 진돗개의 가치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누가 은혜를 놓칩니까? 은혜의 가치를 모르는 성도입니다. 가치를 모르는데 아무리 좋은 것을 준들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은혜는 어떤 가치를 갖고 있습니까?

1)은혜는 救援의 기초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은혜가 없으면 믿음이 없고 결국 은혜 없으면 구원이 없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은혜 없으면 우리의 모든 것은 헛것입니다. 왜입니까? 은혜는 구원이라는 집을 받치고 있는 기초이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더 귀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2)또한 은혜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은혜가 어디로부터 흘러나올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은혜의 가치를 모르면 하나님의 사랑을 모르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 사랑이 있었기에 우리의 생명은 보존되었고 그 사랑이 있었기에 우리는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의 생명입니다. 여러분 생명보다 귀한 것이 무엇입니까? 그러나 그보다 귀한 분은 주님이십니다. 또 그분이 베푸시는 은혜입니다.

 

3)은혜는 萬福의 기초입니다.

우리가 갖가지 복을 누리며 사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건강하십니까? 은혜의 결과입니다. 성공하셨습니까? 은혜의 결과입니다. 평안하십니까? 은혜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의 은혜는 그 가치를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성도들이 이 귀한 은혜의 가치를 모르고 헌신짝처럼 버립니다.

 

오늘도 여러분에게 이 크고 놀라운 은혜는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 은혜를 여러분이 놓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아니면 헛되이 받지는 않습니까 ?

 

출처 : 최일환 목사(장안중앙교회)설교 카페
글쓴이 : 최일환목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