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정필도목사

[스크랩] 시간의 질량을 높이면 삶이 빛난다

 

시간의 질량을 높이면 삶이 빛난다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에베소서5장 15~18절)

 

 

* 지혜로운 삶을 사는 살아가야 하는데, 삶에서 지혜가 필요한 이유는 인생이 짧기 때문이다.
* 지혜는 시간과 연관이 있다.
* 지혜가 필요한 이유는 1. 인생은 짧다. 2.때가 악하기 때문이다.
* 지혜로운 사람들은 돈보다 시간이 귀하다는 것을 안다.
* 우리의 인생은 시간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의해 결정한다.

시간에 대한 태도점검이 필요하다.
* 신앙생활은 시간사용을 잘하는 것이다.

 내가 하나님 앞에 설 때 주어진 시간에 대한 심판을 받는다.

 

1. 시간에 대한 태도
- 자신의 삶에 주도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16절-세월을 아끼라 : 원문의 뜻은 시간을 돈을 주고 사라는 것.

그만큼 노력해야 내 것이 된다는 의미이다.)


- 내가 적극적으로 시간을 쓰지 않으면 악한 것으로 사용된다.
- 내가 의도적, 적극적으로 선한 것에 쓰지 않으면 악하고 낭비가 된다.
-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 내 인생을 흔드는 기회는 내 곁에 있고,

내가 평소에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 오늘 하루가 허락된 것은 나로 하여금 그 시간의 사용에 대한 주도권을 주신 것이다.
- 하나님은 시간의 청지기 의식을 가진 사람을 사용하신다.
- 시간에 대한 주도적, 적극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2. 시간에 방향을 잡아야 한다.- 시간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정해진 시간에 오늘 하루 내가 꼭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정해야 한다.
- 하나님 앞에서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이지 방향을 잡아야 한다.
- 청년의 때에 은혜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은 그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에 이 땅에서 하실 일들을 모두 이루셨다.
-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시간은 다 새어 나간다.
- 17절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 나를 향한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직 내가 해야 할 일을 꼭 하고 다른 일을 하라. 이것이 우선순위이다.
-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만족시키려면 실패한다. 우선순위를 잡으면 포기의 용기가 필요하다.
- 우선순위가 잡힌 사람은 빗나갔다가도 다시 돌아온다.
- 우선순위를 잡는 것은 삶의 본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 내게 허락된 사명. 나 고유에 주신 부르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면 반드시 사명을 깨닫게 된다.
※ 시간의 질량을 높이는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우선순위는 사명과 연결된다. 사명이 분명하면 방향이 분명해 진다.

 

3. 우선순위가 잡혔다면.
①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시간은 가만히 있지 않기 때문에 시간의 기선을 잡아야 한다.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②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내가 열매를 더 맺을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노력만으로는 안되는 게 있다. 정말 내가 해야 하는 그 일을 찾아야 한다.
③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 기회가 오지 않는 것이 안타까운 것이 아니라 찾아온 기회를 내가 감당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 안타까운 것이다. 의미 있는 삶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준비한 만큼 주어진 기회에 반응한다. 여적인 삶에도 꾸준히. 날마다 준비해야 한다.
④ 시간을 아낄 때는 아끼지만 거룩한 낭비의 시간이 필요하다.
: 절대가치를 위해 상대가치를 버리는 것은 낭비가 아니다. 짐 엘리엇과 다섯 청년이 인디언 선교를 나갔다가 죽음을 당했을 때 언론에서는 아까운 청년들을 죽게했다가 비판이 많았다. 그때 짐 엘리엇의 아내는 “영원한 것을 위해 영원하지 않은 것을 버리는 것은 낭비가 아니다.”라고 했다. 한 영혼을 위한 일을 위해서는 내 삶을 바쳐야 한다. 인생의 진짜 낭비는 써야할 곳에 쓰지 않는 것이다.
⑤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한다.
: 반복은 좋은 습관이 되고, 그것은 내 삶이 된다. 내가 어떤 습관을 가지는 것에 의해 내 삶이 결정된다.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그것은 내 인생의 힘이 된다. 좋은 인새응ㄹ 사는 사람은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⑥ 성령충만을 받아야 한다.(18절)
: 죄를 짓는 것만큼 인생의 낭비는 없다. 시간의 질량을 높이려면 은혜를 받아야 한다. 은혜를 받으면 지혜가 생긴다. 시간이 많다고 많은 일을 하지 않는다.

※ 시간의 질량을 높이면 나의 하루가 축복의 하루가 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하나님의 축복이다.



 

출처 : 한나의 정원
글쓴이 : 리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