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박영일목사

롬2:12-16 로마서 강해 9

롬2:12-16 로마서 강해 9

 

정리해 보겠습니다. 롬1:18-3:20까지 말씀을 통해 사도바울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이방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는 죄가 있고, 나열한 20가지 이상의 많은 죄를 지은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이방인들의 죄는 하나님의 법인 율법에 의하면 사형에 해당되는 죄이니 하나님의 진노(심판)를 피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방인들의 죄를 조목조목 지적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말하자 그게 맞는다고 박수치며 우리도 그렇게 판단한다고 고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입니다. 그런 그들을 향해 당신들도 마찬가지라며 그들의 죄를 지적하며 이방인들도, 유대인들도 모두 죄인이니 복음이 모두에게 필요하다 역설하고 있습니다. 두 주에 걸쳐 유대인들의 죄를 살펴보았습니다.

 

①판단하고 같은 일을 행하는 죄입니다.(2:1)

그들은 율법으로 타인을 판단하고 정죄하는 잘못을 범하면서 자신들도 그렇게 사는 죄를 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②하나님의 사랑을 악용하는 죄입니다.(2:4, 5)

하나님께서 죄에 대하여 즉시 심판을 하지 않으시고 회개하기를 오랫동안 기다리시는 그런 하나님의 사랑을 악용하여 이방인들처럼 엉터리로 살면서도 고집 부리며 회개하지 않는 죄가 유대인들의 죄입니다.

 

③복음을 믿지 않는 죄입니다.(2:6-)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는 상급심판을 하시고, 믿지 않는 이방인, 불신자들에게는 형벌심판을 하십니다.(6)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오래참고 주님 기뻐하시는 선을 행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고, 존귀와 썩지 아니할 영생을 구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영생으로 보답하시고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을 것이라 약속하셨습니다.(7, 10) 반면, 당을 지어 단체로 진리이신 예수님을 믿지 않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되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8, 9) 유대인들의 결정적인 죄는 복음을 받아들이지도, 믿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심판의 표준

 

이쯤 되면 이방인들이나 유대인들이 한 마디씩 하지 않을까요. 유대인들은 ‘우리는 하나님께 율법을 받은 민족이니 심판과는 거리가 멀다. 율법이 없는 이방인들이나 심판의 대상이라’ 말하면, 이방인들은 ‘우리는 율법도 받지 않고 율법도 모르니 하나님께서 무엇으로 우리를 심판을 하신다는 말이냐.’ 반론하는 그들에게 사도바울은 심판의 표준을 본문을 통해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12, 13절입니다.

 

1. 유대인들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12, 13)

 

갑자기 ‘율법’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택한 이스라엘에게 준 법입니다. 이 율법의 역할이 있습니다.

 

①죄를 깨닫게 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롬7:7)

 

죄를 깨닫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교통법규-정지선, 안전띠

 

②그리스도에게 인도합니다.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갈3:24)

 

법은 죄를 깨달게 하지 지은 죄를 해결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율법은 죄를 해결하시는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율법을 유대인에게 주었습니다. 율법을 받았다고 자랑하는 유대인들은 그 율법으로 심판을 받습니다. 율법을 배우고 듣는 것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행해야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데 문제는 율법을 온전히 지키지 자가 한 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그들이 받았다고 자랑한 율법의 표준대로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2. 이방인들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14, 15)

 

율법이 없는 이방인들은 어떻게 할까요? 하나님께서 개인마다 양심이라는 율법을 주었으니 양심의 율법으로 심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율법이 비석에 새긴 것이라면 이방인들의 양심의 율법은 마음에 새긴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을 가지지 않는 이방인은 양심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꿈 가운데 하늘나라에 가보았습니다. 하늘나라에 가보니 천사가 큰 책을 그의 앞에 갖다 놓습니다.“이것이 무슨 책이냐?”고 물어보니까 “그 책 가운데는 당신이 세상에 있을 때 행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첫 장을 들추니까 글자로 가득 쓰여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것은 무슨 기록입니까?”하고 물으니까 천사가 대답하기를 “당신이 세상에 살 때 행동으로 지은 죄입니다.”라고 합니다. 그다음 둘째 장을 들춰보았습니다. 그런데 그 속에는 첫 장보다 더 잔글씨로 가득 쓰여 있습니다. “이것은 무슨 기록입니까?”하고 물어보니까 천사가 대답하기를 “이것은 당신이 세상에 살 때 말로 지은 죄들입니다.”라고 합니다. 말로 지은 죄는 행동으로 지은 죄보다 더 많은 모양입니다. 그 다음에 셋째 장을 들여다보니 둘째 장보다 더 잔글씨로 더 많이 기록해 놓았습니다. “이것은 무슨 기록입니까?”하고 물으니까 천사의 대답이 “이것은 당신의 마음 가운데서 생각으로 지은 죄입니다.”라고 했습니다. 생각으로 지은 죄는 더 큽니다. 그리고 한 장을 또 들추어보니 이것은 글자가 전혀 보이지 않고 새까맣습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하고 물으니까 “이것은 당신의 마음입니다.”하고 천사가 대답했습니다.

 

예레미야 17장 9절에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15장 19절에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적질과 거짓증언과 비방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왜일까요? 마음이 부패하였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유대인들은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없고 이방인들은 양심에 비추어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피해갈 수가 없습니다.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롬2:16)

 

사도바울이 말하는 나의 복음, 지금까지 자신이 전한 복음, 로마에 가서 그토록 전하고자 하는 복음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만 의롭다함을 얻는다.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만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구원을 받는다는 ‘이신칭의’, ‘이신득의’를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모든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날, 마지막 날에 예수님을 믿는 자는 약속한 영생을 얻고, 믿지 않는 자, 즉 율법 없이 죄를 범한 이방인들과 율법을 가졌으면서도 범죄 한 유대인들의 그 은밀한 모든 죄들이 심판자 앞에서 낱낱이 드러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니 죄인임을 깨달아 인정하고 복음을 받아들여 믿고 구원을 받으라는 것입니다. 이 마음이 우리 주님의 간절한 마음이고 사도바울의 마음이며 먼저 믿는 우리들의 마음이어야 할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영혼들을 불쌍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충만하시고 영혼들을 천하보다 비싸게, 귀히 여기는 마음이 충만하여 많은 영혼들을 전도하여 하나님께 열매로 드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올해 2명 기본으로 전도하여 드리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