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최일환목사

[스크랩] 성공하길 원하십니까?/수1:5~9/2001년 10월7일

성공하길 원하십니까?

여호수아1:5~9

2001년 10월 7일 주일 낮예배 최일환 목사 설교

1:5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1:6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膽大)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1:7 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1:8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

1:9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설교

사람들은 누구나 성공자가 되기를 원합니다. 실패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성공사례에 대한 이야기와 그와 관련된 책들을 좋아합니다.

한동안 스티븐 코비의‘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習慣’이란 책이 유행했었습니다. 그 책이 언급하고 있는 7가지 습관이란

1)매사에 적극적으로 주도적이 되라. 2)모든일에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4)나만의 이익을 위하지 말고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5)상대의 의견을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시너지를 활용하라. 7)심신을 단련하라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습관을 갖고 있습니까?

 

요즘 주일저녁 늦은 시간에 방영되는 成功時代라는 프로를 저는 좋아합니다. 피곤치 않으면 보는데 많은 교훈을 얻습니다.

그 프로를 좋아하는 이유는 1)세상 사람들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을 성공한 사람들이라고 하는지 알고 싶고 2)또 한 가지는 그 사람들은 어떻게 나름대로 성공할 수 있었는가를 알고 싶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사람들이 추구하며 바라는 成功이란 무엇일까요?

1)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거나 많은 재물을 얻는 것. 2) 자신의 분야에서 으뜸이 되는 것. 3)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존경받는 것.

4) 자신이 바라고 원하는 것을 이루는 것. 5) 사람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것을 성공이라 합니다.  

 

그러나 과연 하나님도 그것을 성공이라 하실까요?

높은 지위에 오르지 못했으면, 그리고 많은 재물을 얻지 못했으면 실패인가요? 으뜸이 아니면, 그리고 존경받지 못하면 실패인가요?

 

살아 계신 하나님을 믿는 성도 여러분 !

적어도 우리는 세상이 말하는 성공을 추구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성공을 해야 함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성공은 어떤 것인가? 이 시간 여러분이 "신앙적 成功觀"을 확실하게 정립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인정하는 성공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이 땅에 보내신 본래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들어내는 것이 성공인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살피면 성공이란 "하나님의 손에 들어 쓰임 받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고 쓰임을 받되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에 크게 들어 쓰임을 받는 사람이 되는 것을 성공이라 정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31살에 목 베여 죽임을 당한 세례요한은 성공자입니까, 실패자입니까? 성공자입니다. 왜요? 자신의 사명을 이룬자요, 예수님에게 인정받은 분이기 때문입니다. 스테반은 실패자입니까?

 

성경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을 살펴보면 성공한 인생이 있고 실패한 인생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성공한 인물들은 그렇다고 하고 왜 실패한 인물들의 이야기도 구체적으로 등장을 시키는 것일까요? 이렇게 살면 안된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나라에 어떤 대기업에서는 어떤 직원이 실수를 해서 사업이 손실이 오거나 손해를 끼치면 그 직원에게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失敗파티"를 열어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왜 실패했는지를 여러 직원들과 함께 나누며 경험담을 나눈답니다. 그것이 모델이 되어 나머지 직원들이 그와 같은 실패를 하지 않도록 사전 대비를 한다는 것입니다. 아주 멋있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성경에서 사울 같은 사람의 실패, 삼손 같은 사람의 실패를 통해서도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에게서만 배우면 힘이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그렇다면 누구를 통해 배워야 할까요?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여러분의 스승으로 삼아 배우되 특히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통해 성공의 비밀을 배우시기를 축원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오늘 본문의 주인공 여호수아입니다.

그는 모세의 종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올 때 모세를 수종들며 40년을 지내왔습니다. 그러니 40년간 변함없이 모세를 섬긴 것은 1)훈련을 받은 것이고 2)신실한 것이며 3)겸손을 나타낸 것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훈련을 받은 후 모세가 죽으면서 그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고 소위 말하는 성공자가 되는 모습을 오늘 본문이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몇가지를 여호수아에게 권면하고 그대로 하면 "형통하리라"고 약속을 하십니다. 여기서 말하는 형통/ 이것은 세상이 말하는 성공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할까요?

1. 성공하려면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함을 믿어야 합니다. (5절,9절)

오늘 본문을 살펴보세요. 하나님이 여호수아에게 여러번 약속을 합니다.

5절에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하시면서 두 번 약속을 하십니다. 또한 9절에도 약속을 합니다.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성도 여러분! 이것이 성공의 비법입니다. 하나님이 나와 한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께 이미 함께 하겠다는 것을 약속 받았으리라 믿습니다. 그렇다면 그 사실을 추호도 의심치 말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성공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십니까? 그분이 누구신데 나와 함께 하신다는 것입니까? 전능하신 분입니다. 살아 계시고 오늘도 우리를 보살피시고 도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분이 나와 함께 하는데 안될 것이 무엇이며 못할 것이 무엇입니까?

그러기에 우리도 성공의 비법은 임마누엘 하나님을 늘 인식하며 사는 것임을 잊지 마시기를 축원합니다. 여러분이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죽음입니까? 치료 불가능한 질병입니까? 앞날의 불확실입니까?

 

예일대학의 존 도널드라고 하는 교수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두려움을 일곱 가지로 분석하였습니다.

첫째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요, 둘째는 이성에 대한 두려움이요,

셋째는 자기 약점이 드러날까 하는 공포에서 오는, 자기 방어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넷째는 다른 사람을 믿을 수 없다는 두려움이요, 다섯째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상상하고 하는 두려움이요, 여섯째는 말하는 것에 실수가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일곱째는 홀로 있기가 두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두려움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함을 믿으면 다 해결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변함이 없으신 분이십니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없이 우리와 함께 하시며 우리를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절대로 하나님이 우리를 버리거나 우리를 떠나지 않으시는 것을 믿으셔야 합니다.

 

2. 성공하려면 신앙의 배짱이 있어야 합니다.(6절, 7절, 9절)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또 한가지 권면을 하십니다. 그것은 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는 것입니다. 6절에도 7절에도 9절에도 세 번식이나 반복하시며 강조하십니다. 왜 그럴까요? 여호수아가 성공하려면 그것이 성공의 비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담대하라, 마음을 강하게 하라 하시는 것일까요? 여호수아가 두려워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호수아 그는 누굽니까?

모세를 40년간 따라다니며 갖가지 체험을 직접 체험했고 보았습니다. 애굽의 열가지 재앙도 보았고 홍해를 건널때의 놀라운 기적도 보았습니다. 어디 그뿐입니까? 아말랙 군대와의 전쟁에서도 하나님이 모세의 쳐든 손을 통해 승리하는 것을 보왔습니다.

그런데도 막상 자기가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가 된다할 때 두려웠던 것입니다. 그런 그에게 담대하라 마음을 강하게 하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신앙의 배짱이 생기는 것일까요? 그냥 "담대 하자! 강하게 하자!" 해서 되는 것입니까?

신앙의 배짱은 뭔가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뭔가 믿는 구석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전능하심입니다. 그것을 여호수아는 보았고 믿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태어나서 처음으로 비행기를 타보는 어린 소녀가 있었습니다. 비행기에서 내려다보는 창공은 신기하고 놀라운 광경이었고 여행으로 마음은 들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행도중 비행기가 갑자기 공중에서 불연속선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일종의 공기 진공상태로 밀도나 온도, 습도,풍속, 풍향 등의 기상요소가 다른 두 기층이 대립되는 상태입니다. 그 상태를 만나면 비행기가 갑자기 10-20m씩 급작스럽게 하강하게 되고 기체가 안정을 잃게 됩니다. 기내에 있던 손님들은 모두 놀라서 사색이 되어 십자가를 붙잡는 사람도 있었고 어떤 사람은 두려움으로 회개기도를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비행기가 심하게 요동할 때마다 맨 앞좌석에 앉아 있던 소녀는 무척 재미있다는 듯한 표정이었습니다. 다른 승객들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얼마 뒤 비행기가 착륙한 뒤 손님들은 소녀에게 다가가서 이상스럽다는 듯이 물었습니다. "얘야, 너는 비행기가 진동하며 무서운 속도로 떨어질 때 무섭지 않더냐?" "아뇨, 전혀 무섭지 않았어요."

"우리는 모두 두려웠는데 너는 왜 무섭지 않았지?"

"그건요 우리 아빠가 이 비행기를 조종하고 있거든요."

 

여러분, 유능한 능력을 가진 아빠가 조종사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비행기가 요동할 때에 두려워하지 않았다면 우리의 아버지이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창조주이십니다. 그분께서 허락지 않으시면 참새 한 마리도 땅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머리털 하나까지도 세신 바 되신 분이십니다. 왜 두려워하십니까?

 

3. 성공하려면 말씀과 동행해야 합니다.(8절)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함께 하겠다고 하시고 마음을 담대하게, 강하게 하라면서 중요한 것을 하나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모세의 율법입니다. 즉 하나님이 모세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묵상하랍니다. 그리고 그 말씀이 명하는 대로 다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고 형통하리라는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성공의 비법은 다른데 있지 않습니다.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은 1600년에 걸쳐 기록되었고 세상이 만들어 질 때의 이야기인 창세기부터 세상 종말이 일어날 계시록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이 우리에게 살길을 제시합니다. 그래서 성경은 인생항로의 나침반이고 그리고 어두운 길의 빛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성경을 어떻게 하라구요? 묵상하고 기록된대로 지키고 그 말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결국은 형통이 우리에게 임한다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시편 1편은 성경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모두가 사랑하고 애송하는 시입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복 있는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왜요? 그 사람은 세상이 주지 못하는 지혜를 주고 세상이 일지 못하는 길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노만 빈센트 필(Norman Vincent Peale) 목사님의 친구 중 무일푼으로 가장 성공한 세일즈맨이 있습니다. 어느날 점심시간에 필 목사님이 그 친구 집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어떻게 오늘과 같은 성공을 하게 되었느냐고 물었더니 "나는 날마다 거울을 본다"고 하더랍니다. 그가 날마다 보는 거울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1)위대한 날을 원하는가?

 2)위대한 날을 가질 수 있다고 믿으라.

 3)위대한 날을 달라고 기도하라.

 4)위대한 날이 되도록 처신하라.

 5)위대한 날을 원한다면 하나님과 동행하라.

 6)위대한 날을 창조하려면 움직여라.

 

여러분은 성공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성경을 얼마나 아십니까? 성경을 얼마나 믿고 따릅니까? 그 성경이 여러분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 강력한 힘이 있음을 아십니까?

그러기에 여러분이 성공하기를 원하시면 성경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또 여러분의 자녀가 성공하기를 원하면 부지런히 성경을 읽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 성경이 자녀의 앞길을 평탄케 하며 형통케 할 것입니다.

 

성공은 하나님이 인정해야 성공입니다. 아무리 세상에서 성공을 했을지라도 하나님이 인정치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성공을 위해 어떤 처방을 씁니까?

 

기도합시다.  

 

출처 : 최일환 목사(장안중앙교회)설교 카페
글쓴이 : 최일환목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