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성장의 십계명
고린도후서6:11~13
2004년 4월 18일 장안중앙교회 최일환 목사 주일 낮예배 설교
6:11 고린도 인들이여 너희를 향하여 우리의 입이 열리고 우리의 마음이 넓었으니
6:12 너희가 우리 안에서 좁아진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심정에서 좁아진 것이니라
6:13 내가 자녀에게 말하듯 하노니 보답하는 양으로 너희도 마음을 넓히라
설교:
예수를 10년 20년 믿었음에도 영적인 어린아이가 있는가하면 어떤이는 2,3년밖에 안되었음에도 영적인 성숙함을 보여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수를 구주로 믿는 우리는 영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영적 성장이 있어야 합니다.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습니다. 영적 성장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몇주간 영적 성장의 십계명이란 제목으로 말씀의 은혜를 나누기를 원합니다.
제1계명: 거룩한 소원을 가지라.
영적성장의 제 1계명은 “거룩한 소원을 가져라”입니다.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가 영적으로 성장하겠다는 간절한 소원이 있어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지 소원이 없으면 소득도 없습니다. 성경 빌립보서 2장13절에서 바울은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신다.'고 하였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價値있는 일은 하나님이 주신 소원을 가지고 해야 성공합니다. 영적성장도 하나님의 소원, 즉 거룩한 열망, 영어로 holy desire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영적으로 성장하여 예수님처럼 되고 싶은 소원이 있으십니까? 영적으로 더욱 더 하나님께 가까이 가고 싶은 열망을 진정 가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성장할 것입니다.
혹, 영적인 성장에 대한 소원과 열망이 없다면 무엇보다 먼저 거룩한 욕망을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요한복음 5장에 보면 38년 된 중풍병자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베데스다 연못가에 누워있는 그 병자를 고치실 때 예수님께서는 '네가 낫기를 원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38년 동안 죽지 못해 누워있는 병자에게 낫기를 원하느냐고 묻는 것은 사실 불필요한 질문일 것입니다.
당연히 낫기를 원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병자가 낫기를 진실로 원하는지 소원을 확인하신 것입니다.
소경이며 거지였던 바디메오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그를 불러 주님은 내가 네게 무엇을 해주기를 원하느냐고 묻습니다. 왜요? 그의 소원을 홛인하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소원을 가져야 할까요?
1)하나님이 기뻐하는 소원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소원, 희망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사도바울이 로마에 가서도 복음을 전하리라 소원했을 때 그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나를 위한 소원이 아닌 하나님을 위한 소원을 갖는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결국 그 소원을 이루실 것입니다. 목사가 되고 싶다, 선교사가 되고 싶다. 더 나아가서 내 평생 하나님의 몸 된 교회를 멋지게 하나 짓고 싶다. 일생 100명을 전도하고 싶다.
저 같은 경우 우리 교회가 100명의 선교사를 섬기는 교회가 되고 싶은 것이 소원입니다. 또 일생 50개국을 다니며 복음을 전해보고 싶습니다. 또 제가 설교한 설교를 책으로 출판하여 직접 귀로 듣지는 못하나 글로 많은 사람에게 복음이 전해지는 것이 제 소원입니다. 출판사에서 계속 출판하자고는 하는데 유명설교자가 아닌지라 수지 타산이 안 맞으니 출판비를 50:50으로 내고 500권을 제게 원고료 및 출판비로 준다는 것입니다. 제가 부담해야 할 돈이 200만원이 든답니다. 그래서 그냥 기도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에는 7년치의 설교가 들어있는데 디스켓에 담아 넘겨주기만 하면 되는 원고들입니다. 언젠가는 만들어 지겠지요?
2)큰 소원을 가져야 합니다.
소원을 갖되 평범한 소원 말고, 작은 소원 말고 큰 소원을 가지시기를 축원합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의 소원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무엇을 대답할 것입니까? 준비 되었습니까? 이왕이면 큰 소원이 준비되기를 바랍니다.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전이 다 부서지고 불타버렸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는 참담한 마음으로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어느 날 자기가 섬기는 바사왕국의 아닥사스다 왕이 그에게 묻습니다. “내가 네게 어떻게 해주기를 원하느냐?”
그때 그는 그가 기도하면서 준비했던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왕에게 구하면서 엄청난 요구를 합니다. 자기를 예루살렘으로 보내달라, 군병과 필요한 물품을 붙여달라면서 평소 자기가 꿈을 꾸었던 일들을 구합니다. 놀라운 사실은 그가 구한대로 그대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가 자기는 호의호식하는 왕궁에 머물고 다른 사람을 대신 보내 달라 했다면 예루살렘은 중건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 단순히 굽어 살피소서 했다면 이루어진 것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는 큰 꿈을 가지고 기도했고 그 상황에서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꿈이 있기를 축원합니다.
3)성경의 약속을 근거로 한 소원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약속의 하나님으로 나타나십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수없이 많은 곳에서 하나님이 당신의 사람들과 약속을 하고 계십니다. 그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그러기에 오늘 우리도 꿈을 갖으려 할 때 성경에 근거한 약속을 가져야 합니다. 성경의 말씀을 기초로 꿈을 갖고 그 꿈을 위해 힘쓰고 노력하면 반드시 그 꿈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부자가 되고 싶으면
잠3:9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3:10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즙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리라 이 말씀을 붙들고 사시든지
전도를 많이 하는 것이 소원이면
사60:4 네 눈을 들어 사면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원방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워 올 것이라 라는 말씀을 붙잡으시기 바랍니다.
앞날이 염려가 되시면
사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라는 말씀을 붙드세요.
소원을 갖게 되면 어떤 결과가 올까요?
1)하나님이 이루십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맺으시고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이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2)삶의 방향이 정해집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게 됩니다.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할지, 뭘 해야 할지 모를 때 많으나 거룩한 꿈을 소유한 사람은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3)열정을 갖고 일하게 됩니다. 거룩한 꿈이 있는 사람은 뜨거운 열정이 있습니다. 삶의 의욕이 넘칩니다. 그래서 그 삶을 아름답게 개척해 나갑니다.
제2계명: 열린 마음이 되라.
영적성장을 위한 제2계명은 '열린 마음이 되라'는 것입니다. 열린 마음, openness, 즉 개방성이야말로 성장의 열쇠입니다. 오늘 우리가 봉독한 고린도후서 6장11절에서 13절에 보면 '우리의 입이 열리고 우리의 마음이 넓었으니.. 너희도 마음을 넓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적 성장의 자리는 인간의 마음입니다. 이 마음을 얼마나 넓히느냐에 따라 성장의 분량이 결정됩니다.
국가의 경우에도 개방적인 나라가 성장합니다. 남한과 북한의 경우 이것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1970년대初만 해도 북한이 남한보다 잘 살았습니다. 풍부한 지하자원과 수력발전으로 북한이 남한보다 산업과 경제발전이 앞서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 알다시피 북한은 철저한 폐쇄주의 정책을 고수했습니다. 그 결과 갈수록 못살게 되어 이제는 하루 세 끼니를 때우는 것도 불가능한 비참한 나라가 되고 만 것입니다.
반면에 남한은 전 세계를 향하여 열린 나라가 되어 선진국의 좋은 정보와 문물을 쉴 새 없이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는 전 세계에서 12번째로 1천억불을 수출하는 나라로 발전하였습니다. 이제는 선진 국가들의 모임인 OECD에 진입할 정도로 성장한 것입니다. 공산주의였던 중국도 개방정책을 취한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영적인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열린 교회가 성장하고 열린 성도가 성장합니다. 전통만 강조하고 새로운 성장 전략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교회나 성도는 고인 물이 썩고 말듯이 정체되고 후퇴할 뿐입니다.
열린 마음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태도가 사실보다 중요합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사람은 마음이 닫힌 사람입니다.
어느 구두 회사에서 아프리카에 시장 조사를 위해 두 사람을 파견했습니다. 시장조사를 하라는 명령을 받은 이 두 사람 중에서 한사람은 매우 부정적인 자였고 다른 한사람은 매우 긍정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매사에 부정적인 직원은 본국에 보고서를 보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절대로 구두를 팔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맨발로 살고 있으므로 구두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매사에 열린 자세와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보고서를 보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무한대로 구두를 팔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맨발로 살고 있으므로 그들에게 한 켤레씩만 팔아도 그 숫자는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구두회사 사장이라면 어떤 사람을 아프리카 지점장으로 임명하시겠습니까? 열린 마음을 가진다는 것은 끝없이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2)계속 배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열린 마음은 끊임없이 정보를 얻고 배워야만 만들어 집니다.
배우는 사람은 성장하는 자요. 성장하는 자는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장을 원한다면 책을 읽으십시오. 성경뿐만 아니라, 좋은 책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좋은 책을 읽는 것은 역사의 위인을 만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세상에서 어떤 영역에서든지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을 못 따라 갑니다. 책을 읽는 사람은 계속해서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 배우려면 좋은 지도자를 만나야 합니다. 나보다 나은 사람을 많이 만나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열린 마음으로 열심히 배워야 합니다. 설교만 듣고, 성경만 공부한다고 해서 영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영적으로 성장한 지도자를 모델로 삼아 열심히 따라 가는 제자훈련이 함께 할 때 영적으로 탁월한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3)실패와 상처를 두려워 말아야 합니다.
왜 사람들이 부정적이 되는가요? 실패와 상처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패를 실패라고 보면 안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실패하는구나 하는 사실을 배운 것입니다. 발명왕 에디슨이 한 말을 들어보세요. 그는 수천번 실패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그것을 실패라고 생각지 않고 안 되는 법을 배웠다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아~ 이렇게 하면 안되는 것이구나”를 배웠으니 다시는 그런 실패를 반복치 않게 되었답니다.
마음 문이 열리면 어떤 결과가 찾아올까요?
1)세상이 새롭게 보입니다.
2)문제가 축복으로 보입니다.
3)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게 됩니다.
영적으로 성장 하시기를 바랍니까?
오늘 두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거룩한 소원을 가져야 하고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두가지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여러분에게 체험되기를 바랍니다.
'추천 설교 > 최일환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부모의 문제는 자식 책임입니다/엡6:1~3 /2004년 5월9일 /어버이주일설교 (0) | 2015.11.02 |
---|---|
[스크랩] 교회일꾼의 바른자세/마16:14~28/2004년 4월25일 설교 (0) | 2015.11.02 |
[스크랩]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신1:30~33/ 2004년 3월28일 설교 (0) | 2015.11.02 |
[스크랩] 생각을 바꾸면 /시37:1~9/ 2004년 3월 21일 주일낮 (0) | 2015.11.02 |
[스크랩] 이단들을 향한 성도의 자세/ 디도서3:9~11/ 2004년 3월 15일 (0) | 2015.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