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정필도목사

[스크랩] 도전 또 도전하라!. 12.01.05

도전 또 도전하라!. 12.01.05

【오늘의 말씀】-도전 또 도전하라!(수14장 6~12절)


* 2012년은 세계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20여 개의 나라에서 정치 리더십이 바뀔 예정이고 경제적 전망도 어렵다. 하지만 믿음의 사람들은 위기의 상황에서 이겨낼 것이다.
* 오늘 본문은 “갈렙 이야기”이다. 갈렙은 영원한 청년이었다. 함께 가나안 땅의 비전을 보았던 동역자 여호수아에게 자신의 소망을 이야기 한다. 그의 나이 85세 때의 이야기이다. 그의 나이가 본문에서 언급되지 않았다면 피가 끓는 청년과 같은 소망을 이야기한다.

1. 도전의 삶을 살려면 현실의 안주와 싸워야 한다.
- 안주하려는 태도는 내 삶을 갉아먹는 독소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늘 새로운 일들에 대해
주저했다. 늘 이전의 삶, 노예의 삶으로 돌아가고 싶어 했다.
- 도전하는 삶을 위해 현실 안주의 삶을 걷어내야 한다.
- 내가 본 것, 붙잡은 것이 전부인지 알면 과거에 얽매이게 된다.
- 사고의 유동이 일어나지 않으면 사고의 곰팡이가 생긴다.
- 믿음으로 밟아가야 할 정복지가 없다면, 도전할 것이 없다면, 믿음이 왜 필요하겠는가!
-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쉬워지고 있다면 그것은 내 일이 아니다.
- 편안한 일만 찾아서 한다면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2. 갈렙은 열정의 사람이었다.
- 45년이나 지났지만 아직 그 땅을 기대하고, 포기하지 않았다.
- 사무엘 울만이 78세에 지은 <청춘>이란 시에서 그는 “청춘이란 인생의 어떤 시기가 아니라 마음가짐이다.”라고 했다.
- 세계적인 경제학자 피터 드러커는 죽기 직전까지 집필과 강연 활동을 계속했다.
- 열정은 헬라어 “en-dios”에서 유래했다.(en-안에서. dios-하나님)하나님 안에서 라는 뜻.
- 하나님 안에서 산다면 열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 갈렙이 요청한 산지는 다른 사람들이 포기하고, 손을 뗀 곳이었다.
- 도전정신은 남들이 안 된다고 한 곳에서 시작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불가능한 목표를
보며 의욕을 가지는 것이다.

3. 도전하는 사람은 실패를 다르게 본다.
- 시도하지 않는 것을 실패로 본다.
- 실패도 도전의 과정으로 본다.

4. 기독교의 정신은 도전정신. 개척정신이다.
- 날마다 개혁하는 것. 한순간도 현실에 머무르지 않는다.
- 어제와 같은 오늘을 원하지 말아야 한다.
- 성령의 사람은 날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보면 20년 후에 일어날 일을 마치 오늘의 일처럼 본다. 영적인 세계에서도 앞으로의 일들을 바라보며 가슴 뛰어해야 한다.
- 이 세상은 늘 믿음으로 도전했던 사람들을 따라 간다.

5. 도전하는 사람들.
- 김위찬, 르네 마보안의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책에서 ‘블루오션’이라는 신개념어른 사용했다. 블루오션과 반대되는 말이 ‘레드오션’인데 레드오션은 먹이사슬이 치열하게 있는 곳으로 밖으로 나가기보다는 편안한 곳에서 갈겠다는. 경쟁이 치열한 곳이다. 블루오션은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만 열려있는 무한한 기대가 있는 곳이다.
- 허드슨 테일러
: 선교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허드슨 테일러 이전의 선교는 해안선 선교였다.
그러나 허드슨 테일러는 내지 선교의 장을 열었다.

6. 신앙에 도전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여서 은혜 받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
- 세상에 도전하다 보면 나의 연약함을 보기 때문에 하나님 말씀 앞에 나아올 때 태도가 달라진다.

※ 갈렙의 도전 정신을 배워야 한다. 삶의 도전을 향해 가슴이 뛰는지 멈춰있는지 확인하라. 과거의 향수에 젖지 말고 어제와 다른 오늘을 추구하라.

출처 : 한나의 정원
글쓴이 : 데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