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박영일목사

[스크랩] 열왕기상 10:1-22 강해 ⑯

열왕기상 10:1-22 강해 ⑯

 

스바 여왕의 방문(1-13)

 

1. 스바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예를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로 저를 시험코자 하여 2. 예루살렘에 이르니 수원이 심히 많고 향품과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약대에 실었더라 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3. 솔로몬이 그 묻는 말을 다 대답하였으니 왕이 은미하여 대답지 못한 것이 없었더라 4.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 그 건축한 궁과 5. 그 상의 식물과 그 신복들의 좌석과 그 신하들의 시립한 것과 그들의 공복과 술 관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정신이 현황하여 6.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7.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 8.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스바(쉐바 א󰔧󰚉)는 2.000km 이상 떨어진 남서 아라비아 지역을 말합니다. 그 먼 곳에서 스바 여왕은 소문으로만 듣던 솔로몬의 업적과 지혜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서 찾아왔습니다. 하나님께 받은 그의 지혜가 과연 어는 정도인지 듣고 보기 위해서 온 것입니다. 그는 여러 가지 어려운 질문을 통해 솔로몬의 지혜를 확인했는데 솔로몬은 심히 어려운 문제까지 명쾌하게 대답을 해 주어, 스바 여왕에게 만족한 해답을 주었습니다.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모든 지혜와 그 건축한 성전과 궁들과 그 식탁의 식물과 그 신하들의 공복(公服, 복장)과 그 신하들이 질서 정연하게 서 있는 것과 그 술시중을 드는 자들과 여호와의 전에 올라가는 층계를 보고 완전히 압도당해 버렸습니다. 넋을 잃을 정도였습니다. 솔로몬의 지혜와 능력에 완전히 압도당한 여왕은 다음과 같은 고백으로 자신의 감동을 표현했습니다.

 

6. 왕께 고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7.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목도한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나의 들은 소문에 지나도다 8.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복들이여 항상 당신의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① 솔로몬에 대해서 들은 소문은 결코 과장이 아니었다. 소문을 들었을 때 설마 그것이 사실일까 하고 의구심을 가졌는데 실제로 와서 듣고 보니 오히려 소문보다 훨씬 더 뛰어난다는 것입니다.

 

② 늘 곁에 있으면서 그 놀라운 지혜와 능력을 듣고 볼 수 있는 사람들이야말로 행복한 자들이라고 고백합니다. 가까이에서 이러한 지혜를 보고 들을 수 없는 데 대한 아쉬움과 그가 지혜를 얼마나 사모하고 사랑하는가를 고백한 것입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점입니다. 먼 곳에서 지혜를 듣기 위해 찾아 온 여왕을 예수님께서도 칭찬하셨습니다.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눅11:31)

 

솔로몬보다 더 크시고 지혜로우신 주님의 말씀을 듣기를 사모하시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동방에서 예물을 준비하여 출발한 동방박사 세 사람, 그리고 도시락을 싸서 주님을 만나 주님의 말씀을 듣겠다고 찾아 온 어린아이, 그가 준 보리떡 5개, 물고기 2마리로 오병이어의 기적은 일어난 줄 믿습니다. 주님께 칭찬 받을 만한 열정과 사모하는 믿음이 있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③ 솔로몬에게 이러한 지혜와 영화를 허락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하였습니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영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을 삼아 공과 의를 행하게 하셨도다.”(9, 10)

 

지혜를 사모하는 왕답게 하나님께서 솔로몬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시고 그에게 지혜를 주어 백성을 잘 다스리게 하였다는 지혜로운 고백을 드립니다. 여러분들도 지혜를 사모하시고 구하여 스바 여왕처럼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10. 이에 저가 금 일백 이십 달란트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드렸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께 드린 것처럼 많은 향품이 다시 오지 아니하였더라

11. (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 온 히람의 배들이 오빌에서 많은 백단목과 보석을 운반하여 오매 12. 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이같은 백단목은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 오늘까지도 보지 못하였더라)

13. 솔로몬 왕이 왕의 규례대로 스바 여왕에게 물건을 준 외에 또 저의 소원대로 무릇 구하는 것을 주니 이에 저가 그 신복들로 더불어 본국으로 돌아갔더라

 

그리고 그는 가져온 금 120달란트(4.5톤)와 심히 많은 향품과 보석을 왕께 선물로 드렸습니다. 이때에 받은 향료가 어찌나 많은지 솔로몬은 두 번 다시 그런 향료를 구경하지 못하였습니다. 솔로몬 왕도 받은 만큼 스바 여왕에게 많은 선물을 줍니다. 그가 원하는 대로 구하는 모든 것을 다 주어 보냈습니다.

 

 

솔로몬의 부와 명성(14-29)

 

14. 솔로몬의 세입금의 중수가 육백 륙십 륙 금 달란트요 15. 그 외에 또 상고와 무역하는 객상과 아라비아 왕들과 나라의 방백들에게서도 가져온지라 16. 솔로몬 왕이 쳐서 늘인 금으로 큰 방패 이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육백 세겔이며 17.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 18. 왕이 또 상아로 큰 보좌를 만들고 정금으로 입혔으니 19. 그 보좌에는 여섯 층계가 있고 보좌 뒤에 둥근 머리가 있고 앉는 자리 양편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 곁에는 사자가 하나씩 섰으며 20. 또 열두 사자가 있어 그 여섯 층계 좌우편에 섰으니 아무 나라에도 이같이 만든 것이 없었더라 21. 솔로몬 왕의 마시는 그릇은 다 금이요 레바논 나무 궁의 그릇들도 다 정금이라 은 기물이 없으니 솔로몬의 시대에 은을 귀히 여기지 아니함은 22. 왕이 바다에 다시스 배들을 두어 히람의 배와 함께 있게 하고 그 다시스 배로 삼년에 일차씩 금과 은과 상아와 잔나비와 공작을 실어 왔음이더라

 

솔로몬의 부를 잘 말해 주고 있습니다. 금이 얼마나 많은지 은을 돌같이 여길 정도였습니다.

① 막대한 액수의 세입금을 거두었습니다. 금 666달란트(약 25톤)를 해마다 거두었습니다.

② 금으로 만든 방패가 무려 500개나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창을 잡고 군사가 사용한 큰 방패가 200개(약 7kg-1.400kg), 활을 쏘는 군사가 사용한 작은 방패는 300개(약 1.7kg-510kg)를 만들어 보관했습니다.

③ 솔로몬이 쓰는 모든 기물들은 모두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솔로몬 왕의 보좌와 왕이 사용한 모든 기물들을 정금으로 만들었습니다. 은으로 된 기물들은 없었습니다. 이처럼 금이 흔했던 것은 많은 세금과 열왕들로부터 걷는 조공 외에도 해상 교역을 통해 정기적으로 금을 들여왔기 때문입니다.

출처 : 목포하늘비전교회
글쓴이 : †^머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