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김남준목사

[스크랩] 마음을 기쁘게 함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시 19:8)

Ⅰ. 본문해설
중생과 회심은 인간에게 중요한 두 가지 변화를 가져다준다. 하나는 인식론적인 변화이다. 이것은 한 사람이 구원받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것들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엄위하심, 은혜, 죄, 용서의 은혜 등에 대한 탁월한 인식이 생겨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존재론적인 변화이다. 이것은 예전에는 자기 사랑을 운명처럼 여기던 사람들의 성향이 변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 신자는 은혜에서 멀어지면 잠시는 하나님보다 세상을 사랑할 수 있고 자기를 사랑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깊은 마음 속에는 하나님 사랑 이외에 그 무엇으로도 채워지지 않는 거듭난 본성이 있다. 신자는 이런 변화된 본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신비한 기쁨을 체험한 사람이다. 시인은 거듭난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세 번째를 제시한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기쁨을 준다는 것이다.

Ⅱ. 말씀, 정직한 교훈
A. 두 가지 가르침
성경 안에 있는 지식은 두 가지 가르침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로, 성경은 우리에게 믿음의 규칙을 제시한다. 다시 말해서 무엇을 믿어야 할지를 가르쳐준다는 것이다. 창세기 첫 장은 이렇게 시작된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느니라”(창 1:1). 이 성경 구절은 우리에게 무엇을 믿어야 할지를 명료하게 제시한다. “너희들이 바라보고 있는 이 세상의 모든 기원은 하나님이시고, 이 모든 사물이 존재하는 궁극적인 원인이 바로 하나님이시다.” 성경은 그것이 왜 그러한지를 우리에게 설명함으로써 우리의 이성을 설득하지 않는다. 단지 그러하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준다. 둘째로, 성경은 우리에게 생활의 교훈을 준다. 성경은 우리에게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준다는 것이다.

B. 올바른 생활의 가르침
본문은 성경이 우리에게 생활의 ‘교훈’, 즉 ‘가르침’, ‘명령’, ‘법도’를 준다고 말한다. 또한 이 교훈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들에게만 계시된 이름, 곧 ‘여호와’의 교훈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너희는 이 세상의 백성들과 구별되어 나 여호와에게만 헌신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너희는 나 여호와에게만 독점적인 사랑을 받도록 선택된 백성이다.’라는 신학적인 사실을 함의한다.
그리스도인의 교양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우리가 어떠한 행동을 하며 살아야 하는가, 하나님이 우리의 삶 속에서 구현되기를 원하는 생활의 지침이 무엇인지를 아는 데서 오는 신령한 교양이다. 그것은 언제나 죄인들에는 두려움을 주고,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진리의 기운을 느끼게 만들어 준다. 또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동료 의식을 느끼게 만들어 준다. 그 사람을 무시할 수도,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게 만드는 그 무엇, 그 어떤 힘이 느껴지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교양인 것이다.
성경은 이러한 여호와의 계명이 정직하다고 말한다. ‘정직하다’라는 것은 ‘올바른’, ‘곧은’, ‘의로운’이라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올바르고 곧은 것으로, 인간의 도덕 생활에 있어서 불변하는 기준을 제시한다는 것이다. 세상에서는 오늘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내일은 그를 수가 있다. 지금은 옳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이 언젠가는 옳은 것으로 변할 수도 있다. 절대적인 진리는 없고 모든 것이 사회의 합의에 따라 변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확고하고 올바른 기준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불안해하거나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확고하고 올바른 기준인 말씀 안에서 살려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말할 수 없는 행복이고, 평안인 것이다.

Ⅲ. 마음을 기쁘게 함
A. 마음, 영혼의 기능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 교훈이 시인의 마음을 기쁘게 한다고 말한다. 마음은 영혼의 대표적인 기능으로, 기뻐하고 싫어하는 감정, 그것을 행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의지를 불러일으킴으로 수많은 행동을 산출해 내는 공장과 같은 것이다. 결국 인간은 마음이 변하지 않으면 그의 삶도 변할 수 없다. 마음이 기뻐하는 바가 그의 삶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이 마음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고, 마음을 바꾸어 하나님의 진리로 인해서 기뻐하게 한다.

B. 말씀이 주는 기쁨
인간의 마음에는 진리에 대한 기쁨과 혐오가 공존한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 하나가 있다.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의 마음에는 진리를 기뻐하는 본성이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진리가 아니면 그 무엇으로도 완전한 기쁨을 얻을 수 없는 거듭난 본성이 신자 안에 있다는 것이다.

Ⅳ. 결론
한 사람의 마음의 기쁨의 방향은 그가 살아갈 길을 정한다. 그 기쁨이 세상을 향한 것이라면 그는 교회에 있어도 언젠가는 세상으로 갈 것이고, 만약 그 기쁨이 하나님을 향해 있다면 지금은 세상에 잠시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은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의 기쁨으로 돌아오라. 시련과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의 은혜를 받고 이길 힘을 얻었던 것을 기억하며 말씀으로 돌아오길 바란다.
김남준목사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하늘산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