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 설교/박영일목사

[스크랩] 열왕기상 15:1-15 강해 27

열왕기상 15:1-8 강해 27

 

어떤 가정에서 아내가 보니 남편의 얼굴에 수심이 가득합니다. 얼굴이 구겨진 채 펴지지를 않습니다. 아내는 걱정이 되어서 원인을 곰곰이 분석을 해 보았더니 최근에 남편이 한약 한 첩을 잘못 달여 먹고서 얼굴이 구겨진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구기자'였습니다. 남편은 구기자를 달여 먹고 그만 얼굴이 '구겨져 버린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의 구겨진 얼굴을 펴 줄 수 있는 묘약이 무엇인가를 찾다가 '그래 그것이 직효야!' 하며 무릎을 쳤답니다. 무엇인지 아십니까? '피자'입니다. 얼굴 구겨진 사람, 피자 한 판이면 확 펴집니다.(믿거나 말거나)

 

2013년에 열왕기상 1장부터 14장까지를 강해했습니다. 솔로몬이 하나님의 은혜로 왕이 되어 어떻게 지혜로운 왕이 되었는지, 어떻게 성전을 건축하였는지, 그런 왕이 어떻게 타락하게 되었는지를 배웠습니다. 또한 솔로몬 왕의 타락의 결과로 왕국이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로 분열되었고 세워진 두 왕국 역시 타락함으로 하나님의 징계가 임한 것까지 정리했습니다.

 

이어 15장에는 솔로몬 왕의 아들 르호보암의 뒤를 이어 남 유다의 2, 3대 왕이 된 아비얌과 아사의 통치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유다 2대 왕 아비얌의 통치(1-8)

 

1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 왕 열여덟째 해에 아비얌이 유다 왕이 되고 2 예루살렘에서 삼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마아가요 아비살롬의 딸이더라 3 아비얌이 그의 아버지가 이미 행한 모든 죄를 행하고 그의 마음이 그의 조상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나

 

두 왕국으로 분열 되어 남쪽 유다는 르호보암이, 북쪽 이스라엘은 여로보암이 왕으로부터 같이 출발했습니다. 북쪽 여로보암은 22년을 통치했지만 르호보암은 17년 통치했습니다. 여로보암 18년째 해에 남쪽 유다에서는 아비얌이 왕이 되었습니다. 아비얌은 몇 년 통치했습니까? 3년입니다. 3년 통치의 종합 평가가 3절에 나옵니다. 정리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아버지 르호보암의 본을 따라 악한 길로 행하였다.

②조상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않았다.

③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다.

아비얌 역시 하나님께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유를 본문에서 찾아보면,

 

①2절입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마아가요 아비살롬의 딸이더라”아비얌의 어머니 ‘마아가’ 때문입니다. 아버지 르호보암의 아내로, 13절에 “또 그의 어머니 마아가가 혐오스러운 아세라 상을 만들었으므로”남편 르호보암과 아들 아비얌을 우상숭배에 빠지게 악한 영향을 준 장본인입니다. 여성의 신앙, 아내, 어머니 신앙이 정말 중요합니다. 마아가는 남편에게, 아들 왕에게 좋지 않는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②3절에 있습니다. “아비얌이 그의 아버지가 이미 행한 모든 죄를 행하고”아버지가 행한 모든 악을 그대로 따라 했습니다. 그 악이 14:23-24절에 나옵니다. 이는 저희도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목상을 세웠음이라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아비얌의 아버지 르호보암은 멸망당한 국민의 가증한 것을 본받아 행하였습니다. 아비얌은 그것을 그대로 따라 했습니다. 심판 받아 멸망 당하는 국민을 본받아서 뭘 할 것입니까? 따라 멸망할 뿐입니다. 성경은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라고 했습니다. 지혜자는 선한 것을 흉내 내지만 어리석은 자는 악을 흉내 냅니다.

 

어느 교회는 교인 전체가 일천번제를 한다 합니다. 먼저 믿는 자들의 선한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십일조를 많이 하지 않는 교회는 먼저 믿는 자들의 좋지 않는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성경책을 교회 두고 가면 곧 누군가가 따라 합니다. 명예장로를 세우는 일을 교회들이 따라 하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선한 영향일까요? 좋지 않는 영향일까요? 두려워서 못하고 있는데 누군가가 앞장서서 합니다. 뒤에 사람이 보고 담대함을 얻어 따라합니다. 그러니 최초로 무언가를 할 때 미칠 영향을 지혜롭게 생각해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은 선한 일을 함으로 선한 영향을 끼치시기를 바랍니다. 악의 영향을 받아 악을 따라하지 마시고 선한 영향을 받아 선을 따라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4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다윗을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그에게 등불을 주시되 그의 아들을 세워 뒤를 잇게 하사 예루살렘을 견고하게 하셨으니 5 이는 다윗이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어기지 아니하였음이라

 

아버지 르호보암의 악행을 이어 아비얌마저 죄악 된 행위를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다윗을 위하여 다윗의 후손으로 계속 왕을 잇게 하고 예루살렘을 견고케 하셨습니다. 이는 "내 종 다윗에게 한 등불이 항상 내 앞에 있게 하리라."(왕상11:36, 15:4)라는 하나님의 약속 때문입니다. 다윗의 자손들은 언약에 불성실했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과의 약속을 기억하시고 그 약속을 성실히 지키신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특별히 “한 등불이 항상 내 앞에 있게 하리라” 라고 약속 했을까요? 5절을 보시면 “이는 다윗이 헷 사람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고 자기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어기지 아니하였음이라”

 

다윗은 살아생전에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주님 말씀대로 살았습니다. 우리 식으로 표현하자면 예쁜 짓을 한 것입니다. 복 받을 짓을 하고, 사랑 받을 짓을 한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도 2014년에 갑절로 잘되는 복을 받을 예쁜 짓을 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6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에 사는 날 동안 전쟁이 있었더니 7 아비얌과 여로보암 사이에도 전쟁이 있으니라 아비얌의 남은 사적과 그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8 아비얌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니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 아들 아사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왕국이 분열된 이후로 북 왕국과 남 왕국 사이에는 계속 긴장과 갈등이 있어 왔습니다. 지엽적인 전쟁이 있었습니다. 아비얌 때에 전쟁이 크게 벌어졌습니다. 역대하 13장에 기록된 것을 보면, 유다 40만 군사와 이스라엘 80만 군사가 전쟁을 했습니다. 같은 동족끼리의 전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도우셨습니다. 이유는 다윗과의 언약을 기억하신 특별한 은혜 때문입니다. 결국 유다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40만 가지고 80만을 이겨도 아비얌 왕은 끝내 깨닫지 못하고 불순종한 자로서 인생을 마칩니다. 이로 보건대 깨닫는 것이 얼마나 큰 은혜입니까?

 

우리는 여기까지 열왕기상을 정리하면서, 하나님의 선의 기준이 된 다윗처럼 사느냐, 악의 기준이 된 여로보암처럼 사느냐가 나라의 흥만 성쇠를 결정함을 배웠습니다.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도는 다윗을 본받아 다윗처럼 사는 게 희망입니다. 하나님 마음에 맞는 마음을 갖고,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행하며 주의 말씀대로 다윗처럼 사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비롯 연약하여 큰 잘못을 했다할지라도 진심으로 뉘우치고 눈물로 회개하여 돌이켜 하나님만을 더 잘 섬기면 하나님의 은복과 갑절로 잘되는 복을 받으실 줄 믿습니다. 여러분은 다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목포하늘비전교회
글쓴이 : †^머슴^† 원글보기
메모 :